<DS216J NAS 장비는 에이블스토어에서 유통하고 씨게이트 복구서비스가 적용된 NAS전용 하드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DS216J NAS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3주 가까이 사용하면서 생전 처음 시놀로지 장비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NAS 시장이 하드디스크를 생산하던 업체까지 참여하게 되면서 급격하게 팽창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물론 시장을 이끌던 시놀로지 제품이 아직도 시장을 리드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죠 역사가 그러했듯이^^


하지만 시놀로지 제품의 강점 바로 운영체제에 있다. NAS라는 장비 자체가 하나의 컴퓨터나 다름 없는데 운영체제를 어떻게 만들고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시스템을 사용한 브랜드와 장비에 따라서 체감 속도가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요즘 NAS 제품군을 테스트해보면서 절절히 느끼고 있습니다. 왜 시놀로지 같은 장비를 도입해서 사용하는지^^

서두가 길기는 했지만 시놀로지 NAS에 사용되는 DSM6.0  운영체제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고 활용방안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다.

 



앞서 말했듯이 기존 X86PC을 이용해섣고 간단한 NAS와 서버 운영은 가능하다. 모두가 그렇게 할 수는 없는 상황인데다가 조용하고 작은 시스템의 네트웍 스토리지가 필요로 하기에 시놀로지 같은 업체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하드웨어 성능을 효율적으로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하게 운영체제를 제작하는 것도 곧 제품 사용의 결정적인 구매 요건 중에 하나이다.



DSM 운영체제는 스마트폰을 연상케 하는 운영체제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PC에서 사용한다고 하면 될까 어플리케이션을 마켓에서 다운 받고 설치하고 다시 그에 맞는 설정을 하고 사용하는 것이다.

GUI  기반으로 텍스트 기반으로 NAS 설정을 지원하는 제품군과의 사용성 면에서도 큰 차이가 있다. 이는 초보 유저들도 손쉽게 끌어 안을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된다.




가장 큰 부분을 담당하는 하드디스크의 역활과 선택은 빼놓을수 없는 부분이다.

일반적인 PC와 다르게 1년 상시 운영이 되고 좁은 케이스안에 꾸겨놓은 2개의 하드디스크는 진동과 소음에서 내구성이 일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와는 차별화가 있어야 한다.



요즘은 씨게이트나 WD에서도 NAS 전용 하드를 판매하고 있는데 시놀로지 NAS에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서버에서도 사용 가능한 엔터프라이즈급 제품이다. SRS 라는 무상 하드복구 서비스까지도 받을 수 있다 씨게이트 하드가 유일하기는 하지요 이 부분에서는



여튼 하드디스크까지 NAS 전용 하드디스크로 조합하고 DSM에서 추천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모두 설치하고 난 이후의 시놀로지 DSM6.0 운영체제 위젯에서 확인한 CPU와 램 점유율은 36%와 71%이다. 이때 검색 색인 서비스가 돌고 있어서 높게 측정이 되었지만, 일반대기상태일때는 30%정도의 램 점유율을 10%정도의 CPU점유율을 사용합니다.


램 같은 경우는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 사용을 안하게 된다면 여유가 더 생기게 된다. <참고로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한 웹서비스와 PHP 자바 서비스를 종료하면은 램이 좀더 여유로워진다.>

이는 공유기에 물려 있는 사무실이나 집안에서 멀티미디어 파일 재생을 위한 목적으로 DS216J을 사용학 위한 유저들에게 적합한 설정이라고 할수 있겠다.


<경험담이라면 이렇게 서비스 마구 활성화 해놓고 사용한 모 대기업의 NAS 제품은 다운 되버립니다. ㅎㅎ 그래서 제가 이번 시놀로지 DS216J에 대해서 놀랐다는 것이죠>




사용자가 최초 DSM6.0 운영체제 설정시에도 퀵커넥트에 대해서 설정을 한다.

무조건 설정을 권한다. 그렇지 않는다면 복잡한 과정을 너무 많이 거쳐야 해요




윈도우에 시작버튼이 있듯이 시놀로지 DSM운영체제이다. 시작 버튼과 같은 것이 있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버튼을 누르면 현재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접속이 가능하다 <리스트가 주루룩 나오죠>




참고로 수시로 어플리케이션이 업데이트가 되고 새로나오는 APP들도 많다. 수시로 확인해서 사용하면 항상 최신의 APP과 운영체제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마켓에서 권장하는 대부분의 앱 설치하는 것을 권한다.



5월 6일자로 마지막으로 업데이트된 운영체제로 테스트 진행했습니다.




대부분의 NAS유저들이 원하는 것이 이런 화면 아니던가 TV을 통해서 영화보는데 USB와 PC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클릭함과 동시에 볼수 있다는 점~~




시놀로지 DS216J NAS 운영체제에 대해서 소개해 보았습니다.

여러모로 느끼는점이 많았네요 NAS에서 중요한 것은 역시 운영체제라는 것을 또 한번 느끼게 됩니다. 성능적인 부분을 항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지만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운영체제는 업데이트를 통해서도 개선이 가능 합니다.


모 기업과의 동일한 가격에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NAS자체가 먹통이 되지 않았다는 것만으로도 만족감을 느끼면서 마무리 지어봅니다. 다음편에서는 NAS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파일 즐기기 입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