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NAS 사용하면서 공통적으로 궁금한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NAS 구매 이유와 목적은 이미 오늘 소개할 DS216J가 이미 답해주었을것으로 생각이 된다. NAS 본체 가격이 20여만원 정도 하드디스크 NAS 전용 하드 포함 40만원(4TB) 기준이라면 집안에서 고속 네트웍 스토리지를 구축하는데 50-60만원 투자해서 얻는 것이 무엇일까!

아니 가정 포함해서 기업에서 네트웍 파일 스토리지로서 DS216J의 가치는 무엇일까 등등....

 

1. 외장하드같은 스토리지 백업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시놀로지 NAS 뒷편에 USB3.0 포트 2개를 기본 제공 합니다.

제공된 포트를 통해서 외장하드를 비롯해서 WIFI 랜카드 UPS 접속을 위한 터미널 역할 블루투스 모듈 연결에 따른 확작성 시놀로지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USB 확장 기기도 이용이 가능 합니다.

 

 

 

기본적으로 4TB 외장하드 인식하는대 20여초 정도면 인식 합니다. 일부 NAS 제품군 중에서 파일 시스템과 파일 트리구조를 읽어 오는데 수십여분을 기다리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빠른 인식 속도입니다.

 

 

일반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인식이 가능합니다. NAS에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NAS에 연결한 모든 사용자들이 외장하드의 데이터를 별다른 공유 과정 절차 없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만으로도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2. 스토리지 선택과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민감한 부분입니다. NAS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비용의 절반 이상이 들어가고 근본적인 데이터를 담아놓는 통이기 때문이다. NAS 전용 하드중에서도 속도에 따라 보통 2가지 제품군으로 나뉘어진다.

 

다만 속도가 조금 낮다고 하더라도 테스트에 사용될 DS216J NAS가 단일 LAN을 가지고 있는 만큼 큰 속도 차이를 느끼기는 힘들다. 오히려 레이드 구성을 위해서 하드디스크를 2개 구매하고 남은 돈을 이용해서 요즘 씨게이트에서 실시하고 있는 데이터 무상 복구 서비스가 적용된 하드디스크 구입이 더 좋은 선택이 될듯 하다.

 

물론 4베이 이상의 NAS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가정에서도 손쉽게 사용 가능한 NAS인 이번 DS216J는 일반 NAS하드로도 충분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참고로 테스트 진행시 2가지 하드디스크 타입을 모두 사용해보았으면 성능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내부 복사 테스트시와 여러 유저들이 동시 파일 쓰기를 진행했을때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서버나 NAS에 적용된 대부분의 스토리지가 그러하듯이 속도를 위해서 레이드0로 구성을 하고 백업을 위한 하드디스크를 추가로 구성하기도 한다. 문제는 레이드로 구성되었다가 하드디스크 문제로 데이터를 분실하면 복구할 가능성이 낮아진다. 복구업체에서도 완벽한 복구에 대해서 확답을 듣기는 힘들다.

 

그런데 SRS 서비스가 적용된 씨게이트는 레이드/단일하드디스크 모두 보증기간내에서 1회에 대해서는 무상 복구를 해주네요 훗훗..요즘 이 레스큐 서비스 믿고 하드디스크 마구 굴리기도 합니다. 파손에 대해서도 보증을 하니까요

 

 

 

이유야 어찌되었든 데이터 날리면 복구가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 시스템을 사용할수 없게 되면서 오는 금전적 손실이 더 큰 만큼 안정적인 스토리지 선택과 사후 관리가 되는 제품 선택을 통해서 개인데이터를 보호해야 한다.

 

시놀로지 내부의 스토리지 관리 섹션에서 하드디스크의 상태와 측면 위젯을 통해서 수시로 확인하는 것을 권장한다.

 

 

 

3. WIFI로 연결 되면 무슨 이점이 있나요?

가능 합니다. 고성능 WIFI 랜카드가 있다면 굳이 유선 랜에 물려 있지 않더라도 NAS와 인터넷을 공간제약 없이 설치가 가능 합니다. ^^ 그리고 유선 공유기 밖에 없다면, DS216J NAS가 무선공유기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PC에서 사용시에는 소프트 AP라는 기술을 통해서 적용한 것과 동일 합니다.

 

 

 

4. 블루투스 모듈 설치하면 장점이 있나요?

있습니다. 블루투스 모듈 중에서도 4.1 버전의 블루투스 모듈을 설치하면 고품질의 음원을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전송 방법 오디오스테이션 실행해서 연결된 블루투스 이어폰이나 스피커를 선택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3대까지 연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용자마다 다른 음원을 다른 블루투스 기기을 이용해서 청취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PC사용한다면 이 모든 것은 필요가 없음 PC랑 블루투스 기기를 연결하거나 스피커 연결하는 것이 더 편리하니까요^^ 음원만 가져와서 재생은 PC에서 해도 되기 때문이다.

 

 

 

5. 파일 공유 방법은

공유하고나 하는 파일 선택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 누르고 파일 링크 공유 선택만으로 끝

 

 

확인된 URL과 QR코드만 카카오톡으로 다른 사용자에게 보내주거나 블로그에 등록하면 됩니다.

2-3번 클릭으로 사용자 계정연결 없이 파일 공유가 가능 합니다.

 

 

 

PC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좀더 편리하게 DS216J 사용이 가능 합니다.

 

 

 

로그인 할 필요 없이 평소에 백업하는 사진 폴더를 NAS 쪽으로 자동으로 사진과 영상 백업을 진행 합니다.

 

 

 

감시카메라 설정도 가능할까..결론부터 말한다면 IP 기반으로 적용된 카메라가 인식이 되는건 사실이지만 사용은 불가능 합니다. 시놀리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든지 일부 제품에서 지원여부 확인을 하고 구입할 것을 추천 합니다.

아마 제가 사용하는 브랜드의 제품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초기화..^^

조심하세요 하하하!! 시놀로지 사용하면서 관리자모드에 접속을 못해서 NAS을 종료하거나 한 경험은 없기에 리셋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크게 생각하지는 않았습니다만...리셋과 공장 초기화는 다른 것입니다.

 

참고로 NAS 자체도 어디까지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PC 입니다. 만약 파일 백업할 기회가 있다면 기존 설정값 즉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구성백업이라는 탭을 클릭해서 설정값을 따로 백업하고 NAS을 초기화하면 항상 최적화된 NAS 사용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정말 끝~~~~~~~~~~~^^ 안~~~~~~~~~~~~~~~~~~~~~뇽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아리마팡팡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