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도시바 NAS 하드디스크 4TB 제품을  nas에 적용해 보겠습니다.

최근에 하드디스크 정리도 하고 NAS을 추가적으로 도입하면서 기존 거실에서 사용하던 ASUSTOR NAS장비에 씨게이트 하드디스크로 단일 구성으로 2TB 잡아놨더니 용량이 제한적이라서 도시바 NAS하드로 용량 확보 해보았습니다.

동일한 하드디스크로 구성을 했다면 레이드 구성도 되었겠지만, 연결된 외부 인터넷이 어차피 일반 100Mbps라서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주영통신에서 유통과 사후보증을 합니다.

2개의 각기 다른 성능의 하드디스크가 장착이 되지만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독적으로 동작할 예정입니다.




참고로 ASUSTOR 장비에는 마이아카이브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NAS사용 도중에 베이를 분리하더라도 일반 외장하드디스크처럼 인식하는 기능입니다. 중간 중간에 사용 가능하다는 의미이죠

하지만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고정형으로 계속 사용할 예정인만큼 새롭게 포멧을 하고 파티션을 다시 잡았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도시바 제품이 회전수가 조금더 높은만큼 온도가 보통 3-4도가량 높게 나온다.




기가비트로 전송하는 만큼 최대의 대역폭을 보여주고 있다. 단 그래프에서 보이겠지만 속도 변동폭이 5900RPM 대비 더 적다는 점이 차이가 되겠습니다. 근본적인 물리속도에서 오는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가장 결정적인 차이점은 내부 복사 성능에서 그 차이는 더 벌어지게 됩니다. 동일 디스크에서 내부 복사를 하다보니 차이점이 근본적인 스펙에서 오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어떻게 2편에 걸쳐서 작성된 도시바 nas전용 하드디스크에 대한 소개 였습니다.

네트웍 스토리지 장비를 단순하게 성능과 스펙으로 평가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안전성과 내구성 브랜드 사후 관리 보증 기간등 다 방면에서 생각해 보아야할 문제인것은 사실입니다 .


그렇다면 어떤 유저들이 구입하는 것이 좋을까...

 - 단일 하드디스크로 1bay NAS을 구축하고자 하는 유저 <가격저항이 높은 그룹>

 - 2베이 이상 NAS 구성시 부담을 느껴 시스템의 전체 비용을 줄여보고자 하는 유저

 - 내부 복사 및 레이드 구성시 좀더 높은 성능을 원하는 유저



공통된 의견으로는 NAS 및 네트웍 스토리지의 전체 비용을 절약하는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거의 한달간 사용해보면서 도시바 제품에 대한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하기는 했지만, 현재로서는 큰 문제는 없어 보이는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대신 보증기간을 길게 가져가야 하는 유저나 데이터 복구서비스를 추가해야 하는 유저들은 다른 선택범위도 있다는점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아리마팡팡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