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PC을 갈아 엎었다. 기존 cpu에서 6700k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메인보드도 교체했다.

케이스도 좀더 작은 미니타워형으로 바꾸고 하드보다는 SSD로 스토리지 확장을 한 것이다. 램은 그런데 안 건드렸다가 XMP 프로파일이 적용된 LED 튜닝 DDR4 메모리 아벡시아 제품을 사용해볼 기회가 생겼다.


사실 성능에 욕심이 있었다기 보다는 이런 제품을 한번도 사용해본 경험이 없었기에 시스템이 어덯게 변하는지가 더 궁금했다. 요즘 케이스들도 실물 글라스를 적용된 제품 출시가 많아지고, 시스템 팬 자체도 LED팬이 적용된 제품들도 출시가 되고 있다. 그만큼 PC을 재미있게 튜닝을 재미있게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아진 것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도 그렇습니다. ^^ 메모리 클럭은 그렇게 높지 않은 2400 정도지만 XMP가 적용이 되고 LED튜닝이 되면서 동급 용량과 클럭 대비 2-3만원가량 금액 상승이 이루어졌다. 과연 가치가 있을지 테스트해보았다.


참고: 예전에 메모리 관련 테스트를 해서 데이터가 이미 확보가 된 상태였지만, 메인보드 교체하면서 메모리 테스트를 모두다 다시했다. 하하 이건 뭐..괜한짓 하나 할 정도로 중간에 후회했지만, 결과값이 재미있다. 글 마지막을 바로 확인해도 좋다^^



클럭 자체는 2133 클럭에서 xmp가 적용되면서 DDR4 규격으로 2400가지 올려놓았다. 기본 클럭으로 2400을 가지고 있는 DDR4 메모리도 많은 상황에서 금액적으로 더 투자할 이유가 있을것인지가 이번 테스트의 주된 목적이다.



참 메모리가 많습니다. 각 PC에서 사용된 메모리들을 다 끌어와 보았습니다.



기본이 삼성램을 대부분 사용하고 가격도 저렴 합니다. 2-3만원가량 더 투자할 필요가 있을까요?




오버클럭을 통해서 최대 3000까지 올라간 립죠스 제품과의 테스트는 등급이 다른 만큼 패스~~~초기 테스트 계획을 세울때는 사진에 보이는 제품과 진행할려고 했지만 램 용량도 다르고 클럭도 달랐다.




운 좋게도 동일한 클럭의 팀그룹 메모리가 있어서 테스트 진행 단 램 용량이 달라서 램용량을 채울만큼의 작업은 동시에 못하고 팀그룹 제품 기준으로 50%이하의 메모리 용량을 차지할 정도의 작업을 통해 아벡시아 DDR4 메모리와 형평성을 맞춰보기로 했다.




우선 특징은 튜닝 LED가 들어가 있다는 점 입니다.



히트스프레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중앙에 LED바가 들어가면서 깜박깜박하는 효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화이트 제품과 레드 제품이 현재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분위기 완전히 다르죠 영상을 통해서 보면은 더 드라마틱 하다. 타워형 케이스 사용자라면 측면 아크릴 튜닝이 된 케이스에서 가장 빛을 발하지 않을까도 싶다.  실제 사용하는 쿨러가 타워형 쿨러가 아닌 누워 있는 형태의 CPU쿨러를 사용해도 아벡시아 DDR4 메모리가 정확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여튼 바로 프로파일 적용해서 램타이밍 조율할 필요도 없이 전압 조정 필요 없이 바로 적용이 되었따.




성능 테스트 사실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오버하기전에 측정을 했으며~~ 성능 차이는 뭐랄까 브라우저 실행여부차이정도 일까요 오차범위내라는 소리입니다.




램 속도 테스트에서도 성능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3개의 메모리 전부다.



그렇쿤요 성능 차이가 없습니다. 왜~~~~~~~~~~구입해야 할까?> 단지 LED튜닝이 되어 있어서 멋만 부릴려고 XMP가 적용된 DDR4 메모리를 구입해야 하는 것인가? 돈 지랄하는 것이 아닐까?

그래서 XMP가 적용된 메모리라면 오버정도는 잘 되어야 하는 메모리가 되어야 하는것이 아닐까




그래서 오버했습니다. 팀그룹 동일한 클럭의 제품과 4.5뻥티기 해서 테스트 진행해 보겠습니다. 모든 조건은 동일합니다. 램 차이일뿐이고 전압 변동 필요 없이 자동 오버 클럭을 통해서 일반 유저들이 XMP 프로파일이 적용된 메모리의 안정성과 오버 성공율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아 놀라운데요 아벡시아 램이 수치상 더 빠르지 않습니다. -.-

아 뭐야 하고 탄식이 나오네요..이런 수치가 나오면 음 배신당한 기분



역시나 씨네벤치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버한 보람이 없어지네요



문제는 안정성에 있었습니다. XMP프로파일이 적용되지 않는 DDR4 메모리는 링크 테스트 단 3분도 통과를 못했습니다. 바로 에러 발생으로 시스템 중단....문제가 무엇이냐면 이런 상태로 시스템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은 CPU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작업 진행시 다운되어 버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즉 현재 메인보드 세팅값이 메모리와 CPU에 적합하지 않다는 소리가 되겠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오버클럭을 진행하기 위해서 따로 설정 값을 적용하기 위한 공부를 해야하고 이는 손쉽게 성능을 올리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돈 더주고 구입한 이유는 이런 편리성과 안정성에 대한 가격을 지불했다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실제 성능에서도 차이가 나네요 6초나 더 빠르게 영상 처리를 마무리 한 아벡시아 램입니다.




가격은 2-3만원 사이의 금액을 더 투자해야 한다. !!

오버 성공율 높고 보는 즐거움을 더하는 가격이면 지불할 정도의 금액이 아닐까 합니다.



끝..궁금증 해소 되었나요?

일반 램과 XMP가 적용된 튜닝 오버클럭 DDR4 램의 성능 차이와 편리성에 대해서요!!

국내에서 아벡시아 DDR4 램은 티뮤에서 공싱적으로 수입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IT동아로부터 조건 없이 물품을 대여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