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외장하드를 소개 합니다.

유니콘에서 출시한 제품이고 2.5인치 제품이 아닙니다. 3.5인치 규격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2-3번 소개했던 2.5인치 무선 외장하드와는 차별화를 둔다는 점이 이동 빈도가 많지 않는 만큼 무선 공유기로서의 기능도 함께 한다는 점이다. !!


테스트는 해보면 알겠죠 간단하게 말해서 무선 공유기중에서 파일 공유기능을 제공하는 공유기를 구입할 것인지 아니면 외장하드인데 파일 공유가되는 제품을 구입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정도입니다.


가격은 무선 동급의 공유기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무선 범위의 차이가 있을뿐 입니다. 성능의 포인트를 어디에 더 두었냐 정도겠죠^^




유니콘에서 출시한 제품으로 다양한 네트웍 제품을 출시하는 브랜드 입니다. !!




무선 공유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WAN포트가 한개와 추가적으로 OTG USB포트 한개가 더 포함되어 있다. 2.5인치 제품군들은 크기의 제약상 WAN 포트 및 추가 USB포트등을 미지원한다. 단 3.5인치 제품군 특성상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항시 전원을 연결해 주어야 한다.  



슬라이딩 형태로 2.5인치 부터 3.5인치 하드디스크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는점과 SSD도 설치가 가능하다.



테스트는 NAS 전용 하드를 장착해서 테스트 진행



연결 방법에 따라서 다르지만 전원 인가와 동시에 WIFI가 켜지게 된다. 무선외장하드로서 USB케이블이 PC와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기본 동작 모드는 무선외장하드로 구동이 된다.




참고로 USB3.0 을 지원하고 하드디스크가 낼수 있는 속도 대부분을 지원하게 된다.




아쉬운점은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USB포트는 USB2.0만을 지원하고 있다.



PC상에서 USB케이블로 연결시 2개의 드라이브로 별도 인식이 된다.



성능적인 부분은 살짝 아쉬운정도 보통 180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지만 HD튠에서는 정상적으로 속도 구현 크리스탈 디스크마크에서 절반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실제 복사 및 쓰기에서는 160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면서 하드디스크의 속도 대부분을 구현이 된다. 여기까지가 외장하드로서의 유니콘 MBOX WIFI외장하드의 성능이다.




무선 외장하드로서의 성능은?

FTP와 삼바 프로토콜을 모두 지원한다. DLNA같은 기능은 필요도 없지만, 아쉬운점 하나.....무선 성능 기능은 만족스러운 편이지만 기가비트 인터넷을 지원하지 않는다. 아 이 점이 제일 아쉽기는 하네요




노트북이 지원하는 속도가 150Mbpsd로 최대 속도를 지원한다. 데이터 옮겨 오는데는 큰 불편함은 없을듯 하다.




실제 유니콘 MBOX WIFI 외장하드에서 데이터를 읽어 올때는 FTP을 지원하는 모든 앱에서 호환이 가능하다. !!

ES파일탐색기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손쉽게 연결이 되게 된다. 참고로 단독적인 무선외장하드로 이용시 외부인터넷 사용은 제한이 된다.  2.5인치 무선 외장하드가 브릿지 형태로 기능 지원을 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

물론 MBOX도 브릿지 모드를 지원한다. 단 설정이 기본 설정이 아니라 공유기 모드로 설정되어 있는 만큼 별도의 설정창에서 변경해야 된다.


모드 자체가 공유기 모드로 지원하는 것은 3.5인치 외장하드 특성상 고정형으로 사용하는 상황이 많고 일반 유선 LAN으로 연결이 되는만큼 속도와 사용성 측면에서는 더 좋다는 판단하에 기본 설정값이 공유기 모드로 최초 설정값이 고정되어 있다.




여튼 별도 설정할 필요도 없이 내부망으로 검색하면 FTP프로토콜로 검색이 된다.




NTFS파일 시스템 지원으로 기존 하드디스크 포멧없이 그대로 파일 이용이 가능하다




설정 접근시에는 192.168.10.1로 브라우저 URL로 접속하면 유니콘 MBOX WIFI 외장하드의 설정 및 변경이 가능하다




무선외장하드모드 사용시 AP이름과 초기화되어 있는 무선 비밀번호 12345678에 대한 변경을 할수도 있다.




물론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공유 정상적으로 되어 파일 재생도 잘된다. 단 스마트폰의 성능에 따라서 재생 가능파일과 딜레이는 크게 차이가 난다. 최대 4대까지 접속해서 영상 재생시 끊김이 일어나거나 하지는 않았다.




애플 즉 아이폰 및 아이패드 접속시에도 FTP 무료 앱을 이용해서 접속이 가능하다. 기본 FTP계정으로 연결 하면 큰 어려움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잘 인식되죠 애플 디바이스에서도 문제가 없다.




윈도우에서도 이용이 가능할까!!

윈도우에서 이용시에는 WAN 즉 유선랜으로 연결해서 삼바 프로토콜로 연결이 된다. 윈도우8.1이나 윈도우10 운영체제 이용시 네트웍 검색만 가능하도록 설정이 된다면 큰 어려움없이 자동적으로 MBOX에 접근이 가능하게 된다.




정상적으로 연결되죠 단 기가비트랜으로 연결이 안된만큼 속도적인 측면에서는 무선에 비해서 떨어지는 편이다.







윈도우에서도 동일하게 설정창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무슨 필요가 있을까!

일반적인 외장하드대비 1.5배정도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3만원 정도 하니까요!

2.5인치 무선 NAS대비 고용량의 하드디스크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프로젝트 작업시 수십기가에 달하는 데이터를 빠르게 여러사람과 동시 작업을 할수 있다는점이 큰 장점이다.


모든 장소에서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인터넷을 지원하지 않는 상황이고 내부망이 구축되어 있는곳도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다면 대안으로 외장하드 자체가 일정 부분 보상하는 것으로 해서 프로젝트 작업을 여러사람과 동시 진행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물론 급하다면 USB3.0 포트를 통해서 다이렉트로 파일을 보낼수도 있다. 대안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저는 개인적으로 디자인 프로젝트를 팀단위로 할때 파일 소스 공유 할때 큰 이점을 보았네요


아쉬운점 음 기가비트 유선랜이 아니라는점! 그것 하나 빼고는 불만 상황이 없음^^






- 본 포스팅은 에누리 체험단을 통해 물품을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