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이블스토어] 가족 사진 쉽게 공유하고 한개의 시놀로지 NAS에서 공유하는 방법
    세상돌아가는이야기/NAS Story 2017. 11. 29. 23:55
      미션포스팅 정보
    포스팅 주제

    [에이블스토어] 가족 사진 쉽게 공유하고 한개의 시놀로지 NAS에서 공유하는 방법

    NAS 모델명

    시놀로지 DS218+

    펌웨어 버전DSM 6.1.4-15217 Update 2
    테스트 환경
    및 참고사항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 / 엘지 G6 / 샤오미 미맥스2 / 샤오미 홍미노트4 / 화웨이 G9 lite 에서 앱 호환성 테스트


      이 포스팅을 작성한 ABLE SUPPORTERS!
    닉네임

    아리마팡팡

    블로그

    http://nothingdesign.co.kr / http://modulestudio.blog.me



    스마트 기기가 늘어나면서 생기는 문제가 하나 있다.

    늘어나는 사진 용량 동영상 크기 그리고 이를 저장하기 위한 저장공간 부족 현상이다.  애플 제품 처럼 확장이 안된다면 더 난감한 현재의 스마트 기기들...


    이를 보안하기 위한 네이버 클라우드 같은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이를 공유하는 것과 클라우드의 작은 크기등으로 인한 추가 지출등은 사진을 촬영만 하고 즐기기 위한 매체로 사용하기 위해선든 불편함을 제공한다. 


    그 외에도 사진 자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파일을 쉽게 공유하고 대용량의 사진 파일들도 손쉽게 온라인상에서 빠른 검색이 되길 원하지만 어디까지나 그것은 추가적인 지출이 필요했다. 


    이 부분을 간단하게 해결해 보기로 했다. 바로 NAS을 이용한 스마트 디바이스의 사진 및 영상 백업 그리고 간단하게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 한다.  바로 시놀로지 DS포토스테이션 기능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만 5대 군요 그리고 태블릿 PC가 2대 노트북이 2대 아이맥을 포함해서 데스크탑이 집에서만 사용하는것이 3대...이렇다 보니 사진을 여러 디바이스에서 촬영하고 다시 모으는 것도 보통일이 아니다. 그리고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를 손쉽게 백업 하고 공유하기 위한 절차도 어떻게 보면은 많은 힘을 쏟아야 하는 부분이다. 


    결정적으로 고화질의 이미지를 원복과 프리뷰 형태로 동시에 제공하면서 빠른 검색을 하기 위한 과정 자체가 매우 복잡하다. 물론 PC상에서 라이트룸이라든지 브릿지등을 이용해서 색인 과정과 분류 편집 과정을 거치면 되지만 그것도 하나의 일이 되어버리지 않던가



    이런저런 이유로...선택한 것이 NAS였고, NAS 자체적으로 사진과 영상을 손쉽게 자동적으로 백업하고 분류하는 기능까지 제공한다. 시놀로지 DS 포토스테이션 기능이다. 



    현재 사용하는 유무료 클라우드는 2종이다. 네이버 클라우드는 용량은 작지만 카페등에서 파일 공유가 쉬워서 기본 클라우드로 사용 중이고 MS의 원드라이브 오피스 365을 사용하고 있어서 1TB을 제공하는 만큼 이 여기에 대부분의 사진을 추가 백업을 한다. 


    문제는 ...바로 프리뷰 기능과 동기화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나도 길다는 것과 사진 찾는 것이 힘들다는 것이다. 결정적으로 매달 매년 일시에 클라우드에 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은 씁쓸한 마음뿐이다. 



    돈 들어가니 장기적으로 사진 백업과 통합 만으로도 개인적으로 오는 이득이 더 클것 같아서 시놀로지 NAS등을 이용해서 사진 및 영상 백업을 진행해 보기로 했어요.~~


    요즘은 시놀로지 자체적으로 DS Photo 라는 앱을 통해서 사진 백업 및 프리뷰을 할 수 있도록 제공을 하고 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는 만큼 사용상에 큰 제한은 없을 듯 하다. 



    시놀로지 포토스테이션 사용전에 활성화는 해야할것은 사진을 백업할 개인 폴더를 만들어주는 일이다. 




    그리고 초기 설정할때 외부에서 손쉽게 시놀로지 NAS에 접근할 수 있도록  퀵커넥트 기능을 활성화 해주면 포토스테이션에 바로 접속 할 수 있는 URL도 동시에 발급이 된다. 



    계정은 포토스테이션만을 위한 계정을 새롭게 만들거나 기존 시놀로지 NAS관리자 계정을 그대로 이용해도 된다. 



    앞서 말한것만 한다면 그 이후부터는 평소에 사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동일하다...사진 촬영하면 자동으로 백업하고 NAS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임으로 사진을 동시에 업로드도 할 수 있다. 



    추후에라도 한번더 소개해 보겠지만 시놀로지 포토스테이션 기능중에서 재미있는 기능들이 몇가지 있다. 이 부분은 섹션을 한번더 마련해 보겠어요



    정상적으로 백업이 되었다. 그런데 사진 프리뷰 속도가 장난이 아니게 빠랐다. 원본 파일을 그대로 올린만큼 최초 프리뷰에 시간이 좀 걸릴것으로 생각했지만 클릭과 동시에 대부분의 사진들이 빠릿하게 올라왔다. 



    이유는 바로 시놀로지 NAS자체적으로 업로드된 이미지와 영상을 프리뷰 형태로 빠르게 볼 수 있또록 변환을 하게 된다. 이 기능도 물론 설정창에서 해제할 수 있지만 해제하면 후회한다. 용량이 큰 파일이면 파일일수록 LTE데이터를 많이 먹게 되고 올라오는 이미지도 늦게 올라온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도 가능하다. 맥과 관련된 테스트는 별도록 안내하겠습니다. 

    참고로 아이맥과 윈도우10에서 테스트했으면 관련된 시놀로지 포토스테이션 업로더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지원 합니다. 



    확실히 1기가비트로 연결된 네트웍인만큼 NAS와의 데이터 업로드시 딜레이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외부에서 접속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그래도 집안에서만큼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처럼 파일들을 손쉽게 업로드하고 사진들을 백업할 수 있다. 



    아 참고로 포토스테이션을 통해서 공개된 앨범은 손쉽게 URL생성을 통해서 공개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사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것이냐에서 출발했다. 

    제한적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해서 소개 해보았지만 시놀로지 NAS와 씨게이트의 아이언울프 하드디스크로 구성된 시스템이라면 다수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들어오는 사진과 영상을 손쉽게 백업하고 프리뷰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되네요


    특히 애들 있는 집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사진과 영상찍는 양이 많고 부모님들도 저희집 NAS 에서 사진등을 손쉽게 TV와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해서 좋다고 하네요.~~~


    사진과 영상 파일공유와 관련된 부분에서 이 부분은 한번더 심도있게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