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포스팅 정보
포스팅 주제

[에이블스토어] HGST 10TB 남다른 성능의 헬륨NAS 하드디스크

NAS 모델명

시놀로지 DS218+

펌웨어 버전

DSM 6.1.4-15217 Update 5

테스트 환경
및 참고사항

라이젠 1700과 B350 시스템에서 하드디스크 벤치 테스트 진행


  이 포스팅을 작성한 ABLE SUPPORTERS!
닉네임

아리마팡팡

블로그

http://nothingdesign.co.kr / http://modulestudio.blog.me



현재까지도 대용량의 파일 저장에 있어서 하드디스크 매체는 가격대비 가장 좋은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개인용 제품과 기업용 제품으로도 나뉘기도 하는데...기업용 제품군은 가격보다는 안정성과 성능 전력 소비 효율적인 측면에 더 비중을 두는 편이다. 


그 브랜드중에 하나이다. 바로 히타치(HGST) DESKSTAR NAS 하드를 소개 한다. 8TB이후부터는 공기가 아닌 헬륨을 충진재로 사용하면서 저항을 낮추고 플레터를 더 추가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면서 성능과 온도 용량을 모두다 증가할 수 있게 되었다.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히타치의 NAS 용 하드인 데스크스타 10TB 하드를 소개 한다. 8TB 제품군 대비 헬륨을 이용한 충진기술은 동일하나 캐시가 증가하고 전반적인 전력효율성이라든지 성능이 높아졌다. 





일반적인 하드디스크 대비 다른점이라면 숨구멍 없이 하드디스크 자체가 완전히 밀봉된 형태라는 것이다. 



일전에 히타치 8TB하드디스크 4개를 이용해서 NAS 구축 관련 글 및 테스트 글을 블로그에 올려놓적이 있기 때문에 궁금하다면 한번쯤 블로그 방문해주세요^^



PCB가 생각보다 많이 커진 느낌이다. 



RV센서도 동일하게 2개가 장착되어 있지만 캐시버퍼가 256MB로 증가했다. 물론 미디어캐시 자체도 늘어났을것으로 추정이 된다. 참고로 히타치 헬륨하드의 미디어 캐시는 간단하게 설명하면, 3D TLC SSD가 SLC캐시블럭을 놔두는것과 비슷한 이치이다. 


데이터의 속도 증가도 있지만,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미디어 캐시는 헤드의 움직임이 적은 곳에 우선적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빠르게 데이터를 접근하고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고로 하드 전체용량의 0.7%을 미디어 캐시 영역으로 활용한다고 한다. 8TB 기준이지만 이를 10TB 기준으로 환산하면 70GB 정도 되겠죠..


실제 유휴상태일때 하드디스크는 쉬지 않고 데이터를 일반 스토리지 블럭으로 이동하는 소리가 꾸준하게 들린다. 



외부와의 접촉이 차단된만큼 기판과의 접속 방식도 완전히 분리되도록 설계 되어 있다. 헬륨하드만의 특징이 되겠네요



자 간단하게 테스트 먼저 해보겠습니다. 20TB 라니...하하하..참고로 테스트한 시스템 라이젠7과 B350 칩셋을 이용한 보드를 이용한만큼 인텔 칩셋 보드와의 레이드 성능 차이가 발생할 수 도 있다. 



부하 전과 후의 최대 온도는 7도 차이로 개방된 공간에서 사용한 하드디스크인만큼 온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았다. 

역시 헬륨하드라고 할까요 보통은 40도는 가뿐히 넘어가기 마련이다. 



개인적으로 궁금한점 과연 이전 8TB 제품과의 성능 차이가 얼마나 발생할까~~~

4K 성능 제외하더라도 지속적인 파일 전송시에 최대 100MB/S 되는 성능 차이가 발생한다. 우와~~~ 이거 생각보다 차이가 많네요 



OCCT 테스트에서도 전반적인 읽기쓰기 안정성이 이전 세대보다도 향상된 것으로 확인이 된다. 



쓰기 성능이라든지 내부 복사에서도 안정적인 그래프를 보여주면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NAS하드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역시가 역시네요....



그리고 NAS에서 자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레이드 모드를 통해서 테스트도 해보았다. 레이드0을 통해서 오직 속도와 용량만을 위한 세팅을 했다. 



결과적으로는 SSD에 육박하는 전송 속도를 보여주었고. 4K 쓰기 성능이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미디어캐시 같은 기능이 더해지면서 4K 성능에서 좀더 나은 결과값을 보여준것도 사실이다. 

NAS에서의 레이드 안정성과 성능이 기대되는 벤치 자료이다. 





레이드를 통한 불안정성도 10TB 제품은 8TB 제품대비 더 좋은 결과값을 보여주었다. 이거 확실히 개선되었네요 



실제 쓰기 성능에서도 SSD에서 히타치 헬륨하드로 전송시 대부분의 대역폭을 활용할 만큼 실 사용시에도 SSD와 비슷한 성능으로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 캐시와 범퍼의 역할이 줘요한것 같네요



기본적으로 워낙 성능이 좋은 헬륨하드인만큼 테스트가 무의미했다고 할 수 있다. 

10TB NAS하드만의 성능뿐만 아니라 이전 8TB 헬륨하드대비 높은 성능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오는 장점은 네트웍 스토리지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후회하지 않을만한 선택이 아닐까 한다. ~~


단...히타치 특유의 하드디스크 소음은 있네요...저야 뭐 들리지 않을 정도이지만 경험상 타사 NAS하드디스크와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앞서 말했듯이 성능향상을 위해서 미디어캐시 영역을 할당하고 있는만큼 미사용시에도 데이터를 원래 블럭으로 옮기는 작업이 이루어지면서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고 말하는 유저분들도 있는것 같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제가 겪어보면서 오는 것이니 개인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