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돌아온 좀비 SSD 마이크론 MX500 (아스크텍) 가성비로 좋네요
    불편한리뷰^^/SSD 2018. 3. 18. 17:03


    좀비 SSD가 돌아왔다. 

    출시된지가 이제 좀 시간이 흘렀지만 저도 뒤늦게나마 마이크론에서 출시한 MX500을 사용하고 테스트해보게 되는군요 기존 마이크론 시리즈를 전부다 사용해본 저로서는 MX500 사용을 안해본다는것이 더 이상할 정도였습니다. 

    이제는 MX시리즈가 고급형에서 이제는 메인 제품으로 가격 경쟁력까지 더 해진만큼 SSD 구입에 있어서 부담이 더 없어진듯 하다. 


    여튼 컨틀롤러가 마벨에서 실리콘 모션으로 바뀐만큼 과연 성능 변화가 어느정도일지 이전 시리즈인 MX300과의 비교도 간단히 해보았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스크텍에서 정식 유통을 하고 있고, 사후 관리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데다 보증기간이 5년으로 늘어나면서 정말 안심하고 사용해도 될듯 하다. 



    이전 시리즈인 MX300과의 외관상 차이점은 없다. 현재 MX300을 250기가 제품과 750기가 제품 모두다 사용하는데 현재까지 아무 이상 없음. ^^...



    테스트에 앞서서 정상적으로 인식되는지 부터 확인 참고로 기존 시스템에서 자연스럽게 마이크론 MX500으로 시스템 이전시에는 백업 및 복제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론에서 함께 제공한다. 물론 소프트웨어는 자체 개발은 아닌 Acronis True Image을 제공한다. 

    마이크론 SSD사용시에만 정상적으로 활성화가 된다. 



    먼저 간단하게 읽기 쓰기 테스트 부터...

    전반적으로 속도 편차는 읽기 그래프에서는 거의 없음...쓰기에서는 3D TLC SSD의 특성을 보여주고는 있습니다.   스펙에 거의 준하는 속도를 보여준다. 


    MX500 시리즈는 용량에 따른 속도 차이가 없다. 용량은 다르지만 속도는 달라졌던 제품들과는 다르게 속도 편차는 없음 오직 용량에서만 차이를 보인다. 기술의 발전이 이래서 좋군요



    현재 사용중인 MX300과의 속도 비교에서는 더 좋은 점수를 받을 만큼 속도와 가격 용량 모두다 개선 되었다. 



    물론 새 제품이 아닌 MX300과의 테스트였지만, 전반적인 속도에서 좀더 나은 점수를 보여주면서 가격대는 더 낮아졌다는것 하나만으로도 이번 MX500의 컨틀롤러 변경에 대한 우려를 접어둘만 한것으로 평가가 된다. 




    다른 테스트에서는 다소 다른 낮은 쓰기 점수를 보여주었지만 2번의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일부 캐시가 점유당하면서 오는 성능 하락분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 이다. 



    자 TLC SSD의 특성상 최대 속도를 내줄 수 있는 캐시공간이 별도로 존재한다. 테스트 결과 약 32GB 정도가 될듯 하다. TLC SSD제품군들이 모두다 그러하듯이 이 캐시 공간을 어느정도 설정하고 범퍼에서 입출력 그리고 낸드에 빠르게 기록하는 것이 관건이 되었다. 


    기본적으로 대용량 파일을 꾸준하게 풀로 채우지 않는 이상 32GB 이하의 파일에 대해서는 마이크론 MX500의 최대 속도를 체감할 수가 있다는 의미이다. 



    내부 캐시와 더불어서 램을 이용한 모멘텀 캐시를 사용할 수 있다. 넉넉한 DRAM을 활용해서 SSD에 쓰기를 최소화하면서 수명을 연장하고 빠른 접근성이 가능한 DRAM을 이용해서 SATA3 대역폭을 넘는 속도를 체감 할 수 있다. 



    관리 소프트웨어를 마이크론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후에 설치하면 펌웨어 업데이트와 모멘텀 캐시 활성화가 가능하다. 



    일반적인 데스크탑에서도 활용 되겠지만, 노트북에서의 제한적인 성능을 더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정말 좋은 기능이다. 물론 램 용량이 8GB이상 되는것을 추천한다. 






    실제 모멘텀 캐시 활성화 이후에 작은 파일의 읽기 쓰기에 대해서는 Nvme SSD와 같은 빠른 접근 속도와 성능을 보여준다. 하지만 테스트할 파일 용량이 커지면서 시스템에 램 용량에 따라서 성능 편차가 발생했다. 참고로 4GB의 메인 메모리를 가진 보조 시스템에서 확인해보고자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문제는 가격 현재 9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오픈마켓 쿠폰등까지 이용하면 9만원 밑으로도 구매가 가능할만한 가격이다. 삼성 SSD의 비해서 최대 2만원 정도까지도 저렴한 가격이다. .가격 경쟁력은 성능도 비슷하다면야 뭐^^



    참고로 마이크론 MX500 출시기념으로 아스크텍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3월부터 시작해서 5월까지니까~~

    한번쯤 도전도 해보세요 아스크텍에서 유통한 마이크론 MX500에 대해서만 적용이 됩니다. 유통사 확인 필요로 합니다. 



    예상했던 대로 가격대비 좋은 성능을 보여주네요...

    지금까지 마이크론의 모든 SSD을 사용해보면서 제품의 강점은 확실한것 같네요 현재도 MX300과 M550 그리고 MX200 까지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신뢰 끝까지 갔으면 좋겠네요!!




    - 본 포스팅은 쿨앤조이와 아스크텍으로부터 제품을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