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큐 모니터 GW2470 화질 한번 보겠습니다.

이번 테스트의 목적은 게임 테스트는 아닙니다. 물론 게임용 모니터로 사용한다고 해서 전혀 불편함은 없습니다. 배틀필드에서도 문제 없이 사용했고 크게 화질적인 차이와 반응속도 차이를 느끼기도 힘든것은 사실 입니다.

 

다만 벤큐 모니터를 구입한 목적이 현재 사용하는 모니터와의 화질 차이를 최소화하는 것에 목적인 만큼 색감 위주로 해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벤큐모니터의 인터페이스는 전제품이 동일한듯 합니다. 단축 버튼의 차이점 정도 입니다.

 

 

최근들어 사용빈도가 높은 기능중에 하나가 블루라이트 차단 모드입니다. 플리커 프리는 이제 기본이니까 별도 확인을 안하고 블루라이트 차단모드에 따른 색상 변화가 어떠한지 정도만 확인해 보았습니다.

 

 

리딩 모드에서 가장 높은 70%의 푸른색을 빼버린다. 50%까지는 크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예상했던대로 한국어는 미지원

 

 

참고로 현재 사용하는 BL시리즈인 BL3200PT와 비교한다면 캠드캠 애니메이션 프리젠테이션같은 모드를 제외하고는 동일하다. (현 이미지는 BL3200의 설정 사진 입니다) 센스아이라고 하는 벤큐만의 상황별 화질 설정 기능 입니다. 예전부터 명칭은 동일한것 같습니다. <각모드별 전환시 색상 변화는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Benq GW2470h는 풀 HD 해상도 제품입니다. hdmi로 연결이 되는 만큼 색상범위 값을 모니터 자체적으로 설정은 가능하다. 하지만 앞선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DP포트에서 젠더를 이용해서 연결한만큼 모니터 자체적으로 색상 범위값 설정이 불가능하다. 그래픽카드 설정창에서 설정을 해야 한다.

 

 

 

 

구입의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고정명암비가 메인모니터와 동일하고 8비트 정식 지원이다.

물론 비교하려는 제품이 10비트 색상 지원으로 색상 표현의 제한적이기는 합니다만 동일 고정명암비만으로도 IPS패널의 1000:1 보다는 좋지 않을까용^^

 

 

 

시야각 부분은 광시야각 패널은 MVA패널이니까!

 

 

 

참고로 동적명암비 기능이 많이 똑똑해졌네요 암부를 확 날려버리던가 아니면 뭉개버리던가 했는데 무비모드로 색상값을 전환해도 적절하게 디테일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자 비교 참고로 2개 모니터의 가격차이는 3배의 차이가 있습니다. BL시리즈가 10비트 패널에 WQHD이니 정상적인 비교는 아니지만 한번 확인은 해보겠습니다.

 

 

차이가 좀 있네요 두 제품의 밝기차이가 가장 크게 느껴지고 표현할 수 있는 색상 범위가 다른만큼 디테일에서 차이점이 보이고 있습니다.

 

 

 

차이가 좀 보이나요 중앙에 있는 수술부분에 대한 표현력에서 8비트 패널과 10비트 패널에 대한 차이가 있습니다. 색상이 비슷한만큼 이 부분은 얼마든지 감안할 수 있습니다. ^^

 

 

클로즈업해서 촬영해 보아도 표현색상이 미세하게 다라다는점과 암부 표현에서의 차이점이 있다는것이 확인이 된다.

GW2470하고 BL3200하고의 비교는 동일한 sRGB모드 적용시 개상과 명암비는 비슷하지만 디테일하게 나뉘어가는 것은 차이점이 있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10비트 패널 모니터를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그래픽카드에서 10비트 패널 지원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AMD의 파이어프로 시리즈나 Nvidia의 쿼드로 시리즈가 10비트 색상 지원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기전력과 소비전력은 모두 우수!! 대기전력도 제로와트에 근접하는 0.1W정도의 소비전력을 보여준다.

최대 45W 정도를 소비한다. 영화재생시에 24W을 소비하고 완전한 화이트 색상 표현이 들어간다면 스펙에 준하는 소비전력을 보여주지 않을까도 한다.

 

에코모드 사용시 최대 소비전력을 절반정도을 소비하는 것을 확인이 된다.

 

 

이번 테스트는 GW2470에 대하 화질 소개였지만, 내용을 이어가다보니 8비트 패널과 10비트 패널에 대한 차이점을 확인하는 글이 되어버렸네요 !!

 

DVI포트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을 남기네요 제가 좀 특별한 경우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에서는 HDMI가 기본제공 될테니까요^^

 

생각했던대로의 색상과 화질을 보여주었고 의외로 상위 시리즈 제품군과의 밝기차이가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게임할때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화질에 조금 민감하거나 한다면 보급형 제품군에서 추천할만한 모니터 입니다.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