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터 관련 제품을 소개한지가 2년여만인것 같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프린터 분야는 제품 자체에 대한 개발 주기는 길어지고 있고, 소형 저가 레이저 프린터의 보급과 더불어서 기존 잉크젯 프린터 제품들은 모바일 디바이스와 연계한 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예전과 다르게 프린터 출시했다고 해서 대대적인 흥보를 하지 않는것도 제품 자체에 대한 기술적인 평준화와 품질 평준화가 이루어졌다는점과 유지비용이라든지 제품의 사용성을 중심으로 유저들이 평가하고 있는 만큼 오늘 소개한 제품은 개인용 및 작은 사무실에 있어서 사용하기 편리한 잉크젯 프린터가 될듯하다.

 

HP제품군중에 개인용도 좋지만 팩스라든지 대용량 스캔이 가능한 올인원 타입의 오피스젯 제품으로 모델명 6830으로 분류된 제품이다.

 

오피스 프린터 제품군의 조건은 크게 2가지 정도이다. 프린터에 대한 유저간 공유 그리고 유지비용이다.


 

현재 단품 기준으로 17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팩스까지 포함하는 올인원 탕비이다. 그리고 WIFI 및 네트웍 공유까지 지원하는 풀옵션 제품군에 속한다.


 

잉크 가격은 모든 4색 잉크 교체시 정품 기준 배송비 포함 6만원 정도에 교체가 가능하다.

일반 잉크와 대용량 잉크로 구별이 되고 대용량 잉크 사용시 1000페이지 정도의 출력 분량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는건 사실이다.

 


 

오피스젯 프로 6830 교체전에 사용하는 흑백 레이저 프린터이다. 흑백이기에 컬러 출력시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고, 팩스가 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지금도 현역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팩스와 유선 네트웍망을 지원하는 제품인만큼 일반 프린터와 다르게 전화선과 랜케이블을 추가로 제공한다.

 

 

 

HP오피스젯 프로 6830e 복합기는 2.7인치 터치디스플레이를 이용하기에 버튼은 전원 버튼이 유일하다.

 

 

USB를 통해서 다이렉트 인쇄를 제공한다. 픽브릿지라고 해야 하나 예전에는 많이 사용했었는데 요즘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사용성이 좋아진만큼 예전만큼 사용빈도가 높지는 않는다.

 

 

트레이 방식으로 접었다 폈다 ~~

 

 

A4 최대 용지 사이즈를 기본으로 다양한 크기의 용지 지원이 가능하다. 사진 인화도 가능하다.

 

 

대용량 스캔이 가능한 HP오피스젯 프로 6830e 제품인만큼 평판 스캔 측면에 급지부분 스캔 유리가 한개 더 있다.

 

 

 

종이 걸림시 레이저 드럼 빼내듯이 잡아당기면 쉽게 용지 제거가 가능하다 보통은 프린터 뒷쪽에서 용지를 잡아당긴것에 비한다면 많이 편해졌다.

 

 

 

이렇게 잡아당기면 끝!!

 

 

 

오피스젯이라는 모델명이 붙은 제품은 답게 다양한 방식으로 프린터에 연결이 가능하다. 네트웍/팩스/USB/WIFI까지도 프린터로 다이렉트로 연결이 된다.

 

 

 

무선 연결을 통해서 PC옆에 HP오피스젯 프로 6830e 프린터가 없더라도 프린터 공유가 가능하다. 단 유선랜 및 USB연결이라면 WIFI는 다이렉트로 어플리케이션과 연결하는 역할만 지원한다.

 

 

 

터치 디스플레이를 이용했다. 사실상 복사 및 팩스 사용을 제외하고는 모두다 PC에서 컨트롤이 가능한만큼 사용성은 최초 설정시 제외하고는 사용빈도는 거의 없다.

 

 

 

HP오피스젯 프로 6830e 복합기 설치 방법 실상 USB연결과 동시에 프린터가 설치가 된다.

사용자가 특별히 무슨 작업을 하지 않아도 직접 설치가 가능하지만 오피스젯 제품인만큼 공유기에 연결된 PC 및 HP 제품군이 자랑하는 ePrint 연결을 위해서는 네트웍 연결을 해야 한다. 이왕 있는 기능 제대로 사용해보자는 의미이다.

 

 

 

제공해준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프린터를 설정해도 되지만, 사용자가 해야할 추가적인 작업이 있다.

프린터 자체에 공유기가 할당하는 내부 IP변동이 되지 않도록 수동 IP할당을 해야 한다. 검색된 IP가 192.168.0.11이기 때문에 공유기가 재부팅이 되더라도 IP변경이 되지 않도록 공유기 설정에서 변경해주면 된다.

이렇게 하면은 공유기가 재부팅 된다거나 USB을 통한 네트웍 공유시에도 프린터 자체가 연결이 끊어지거나 하는 상황은 벌어지지 않는다.

 

 

참고로 최초 설정된 내부 IP을 통해서 프린터의 모든 설정이 가능하다. 스캔된 데이터까지도 확인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해주어야 할 작업은 에어프린터 및 다이렉트 인쇄을 활성화 하고 외부에서 접근이 불간으하도록 암호를 설정해주는 것으로 설정은 끝~~~~

 

 


마지막으로 외부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하거나 메일을 통해서 인쇄할시에 HP 커넥트 사이트에 프린터를 등록해야 한다. !! 작업은 보안을 위해서 인쇄물에 포함된 등록코드를 이용해서 제품 등록을 하면 된다.

 

 

 

이렇게 프린터를 통해서 등록코드를 발급 받아서 등록하면은 제품 자체가 등록이 된다.

등록시 별도의 메일 하나를 설정하는 것으로 모든 등록 절차는 종료가 된다.

 

 

 

이전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대용량 잉크젯 복합기 176n 장비가 등록된 상태에 추가적으로 오피스젯 프로제품군을 추가했다.

추가시 이전 제품군과 동일한 이메일 설정은 불가능 하다.

 

 

 

끝.....^^

일반적인 개인용 잉크젯 프린터가 아닌만큼 설정시에 추가적으로 네트웍망 구성이라든지 어플리케이션 접속시 필요로한 웹 구성등을 추가적으로 해준다면 좀더 편리하게 HP오피스젯 프로 6830e 복합기 사용이 가능하다.

 

특징이라고 한다면 네트웍망을 통해서 연결이 되는 만큼 설정 하는 방법 자체도 웹 기반으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손쉽게 프린터를 다룰 수 있다는점이 최대 장점인듯 하다. 기기자체적으로 서버를 가지고 있는 프린터 자체가 예전에는 정말 비싸게 파냄가 되었는데 이제는 일반적인 제품군에서도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이를 두고 싶다.

 

다음편에서는 제품 자체에 대한 인쇄 품질 및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제품 자체데 대한 오피스 사용 편리성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다.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