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개인용 NAS 추천 매력찾기
    세상돌아가는이야기/NAS Story 2016. 3. 2. 05:03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을 소개해 볼려고 한다.

    현재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구형 NAS 교체 목적이 가장 크며 개인용 NAS로서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할만큼의 매력이 있는지 찾아보려고 한다. 국내에서 데스크탑 스토리지 시장이 정체되어 있는 반면 이를 기반으로한 네트웍 제품들의 판매는 늘어나고 있다.

     

    WD 입장에서도 자연스럽게 NAS용 하드인 RED 시리즈 하드디스크를 판매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에게 신뢰성과 사용하기 편한  마이클라우드 OS기반의 제품 출시를 통해서 개인용 NAS사용에 있어서 어렵다는 인식을 해소하면서 또 다른 제품군을 확장해나가고자 하는 제품이다.

     

    단순하게 일반용 하드디스크 판매보다는 하드디스크 제조사가 제대로된 제품을 만들어서 토탈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것이 더 좋다는 뜻이다. 한예로 든다면 외장하드 시장이 하드디스크 제작 업체로 재편되었다는 점이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싶다. 이 부분에 대한 결론은 최종 글에서 한번더 다루어 보겠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개인용 NAS는 기업용 제품군이라기 보다는 일반 유저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고 마이클라우드 OS3 적용을 통해 파일의 공유와 계정의 생성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한 개인용 NAS 제품군이다.

     

    기능은 일반 사용자가 끊김없이 사용가능하도록 듀얼 코어 CPU와 용량 확장성과 속도 업그레이드를 위해 2베이 구조로 개발된 제품이다. 단일 하드디스크을 사용하는 개인용 NAS에서 보여주는 성능에 대한 아쉬움을 해결한 제품이다.

     


     

    국내에서 도우정보를 통해서 사후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보증기간은 2년으로 책정되어 있다.

     


     

    교체가 쉽다. 완제품 업체인 WD에서 하드디스크 교체를 쉽게한 것은 사실 의외이기는 했다. 보통 봉인실을 통해서 워런티에 대한 제한을 걸어 두지 않았을까 싶었는데 상단 커버를 벗기면 바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NAS에 들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바로 교체가 가능하다. 잡아당기면 된다 .

     


     

    예상했던대로 WD RED 시리즈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다.

    NAS 전용 하드디스크로 데이터에 대한 안정성과 더불어서 온도를 낮추고 레이드 구성시 데이터 신뢰성을 보장한다. 상위 제품으로는 RED PRO제품군이 있다. 속도가 일반 데스크탑 하드처럼 7200rpm 속도를 지원한다

    .

    단일 기가비트 기반의 네트웍망에서 사용하는 개인용 NAS 제품군에는 충분할 정도의 속도를 보증한다. NAS자체는 속도도 중요하지만 데이터의 안정성이 최우선이다.


     

    한개의 기가비트 랜포트의 2개의 USB3.0 포트를 통해서 외부 데이터를 PC없이도 자동적으로 백업하고 데이터 입출력의 편의성을 높였다.

    한예로 카메라로 촬영된 메모리카드를 리더기를 통해서 끼우기만 하면 바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NAS로 백업이 된다.

     

     

    -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개인용 NAS 설정법 -

     

     

    딱 잘라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NAS 제품은 간단하면서도 생소하다.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 최초 설정하기 위한 절차는 제품 등록하기 아이디 등록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준비는 끝난다. 그런데 다른점이 있다고 한다면 계정생성과 공유 방식에서 클라우드 인증번호만으로도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제일 처음에는 이 방식이 다소 생소하기는 했다. 계정을 만들어주고 일일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발급 코드만으로도 연결이 된다는점이다. 향후 절차가 필요하기는 하지만 그 동안 계정 생성과 공유에 있어서 개인용 NAS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에 대한 어려움을 앱과 함께 해소한 마이클라우드 OS3 이 부분은 별도 페이지를 마련해서 집중 소개해 보도록 하겠다.

     

     

     

     

    최초 설정후 WD 마이클라우드 미러에 접근하는 방법은 빨강칸에 들어가 있는 네트웍망 아이콘을 클릭하면 설정페이지와 공유된 폴더에 바로 접근이 가능하다.

    설정 전이더라도 탐색기에서 네트웍 선택후 저장소를 클릭하면 설정 페이지로 자연스럽게 접근이 된다.

     

     

    접속후 할일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관리자 계정에 암호를 부여하는 일부터 시작한다.

     

     

     

    여기까지하면 끝난다. ㅎㅎ 기업용 NAS가 아닌 개인용 NAS이기 때문에 최대한 사용성을 어렵지 않게 제작된 제품이다.

     

     

     

    자 설정후 접근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제품의 설정 화면이다. 주요 기능과 상태 정보를 아이콘화 하고 접근 방식 자체도 문자 트리형 구조가 아닌 아이콘 형태로 유저가 가장 궁금해 하는 하드디스크 사용량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단 사용전에 필히 해야할 사항이 있다.

    최초 제품 출고시에 하드디스크 구성이 안정성을 위한 레이드1으로 출고가 된다고 한다. 데이터를 이중 보관에 따른 안정성은 보장하지만, 용량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WD RED NAS 하드디스크는 레이드에 대한 안정성이 일반 데스크탑 하드디스크 대비 뛰어난 만큼 최대 성능을 위한 레이드0 구성을 추천한다.

     

    외부에서 데이터 입출력시에는 큰 차이점을 보이지 않지만 내부 복사 성능에서는 그 차이가 커진다.

     

     

     

    WD 마이클라우드 OS3는 신규 기능에 대해서는 앱 추가 기능을 통해 기능 확장이 가능하다.

    펌웨어 업데이트는 제품의 안정성과 주요 기본 기능에 대한 업데이트를 이루어지게하는 반면 앱 추가는 외부 신규 서비스에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든 마이클라우드 OS3 의 주요 기능이다.

     

    드랍박스 이용할려면 PC가 필요하지만 앱을 추가하면 PC필요 없이 NAS자체적으로 서비스에 접속이 가능하다.

     

     

    자세한 리뷰보다는 프리뷰 중심으로 소개하는 글인만큼 당장 설정후 파일 공유 기능만을 이용하고자 하는 유저들은 WD 마이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으면 인터넷 브라우저 접속할 필요 없이 손쉽게 연결이 되거나 탐색기의 내부 네트웍망을 통해서 일반 하드디스크 처럼 이용도 가능하다.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제품의 가장 큰 특징 아니 타사 제품군에 비해서 차별화를 둔 점이 바로 마이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이다. 외부와 내부에서 NAS에 접속할 방법은 다양하다 그런데 접속 방법의 절차가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 를 관리하는 관리자와 이를 접속하고자 하는 게스트간에 해야할 절차를 간소화 했다.

     

     

    운영자가 해야할 일은 바로 클라우드 코드를 생성하고 접속하고자 하는 유저에게 알려주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계정을 만든다든지 폴더를 새로 생성해주어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이는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가 추구하는 쉽게 사용하고 공유하고 대부분의 유저들에게 사용이 편리하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절차일뿐이다.

     

     

     

    알려준 코드를 기반으로 접속을 한다거나 관리자는 관리자 모드를 통해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를 관리하게 된다.
    관련된 특징적인 내용과 타사 제품간의 비교를 통해서 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오는 차이점은 영상과 사진을 통해서 마이클라우드 APP 편에서 좀더 자세히 다루어 보겠다.

     

     

    WD에서 출시한 WD 마이클라우드 미러 Gen2에 대한 프리뷰 였습니다.

    사실 디자인이라든지 설정법 보다는 제품의 성능에 대한 궁금증이 더 클것으로 생각이 된다. 아니 오히려 일반적인 외장하드가 아니라 내부 네트웍망이라든지 외부에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접속이 되고 일반 하드디스크와 동일한 속도로 입출력이 가능한 내부 네트웍망을 통한 데이터 공유에 더 관심이 갈수도 있을지도 모르겠다.

     

    전자가 되었든 후자가 되었든 개인용 NAS라는 슬로건으로 개발된 제품인만큼 일반 유저들이 손쉽게 파일 공유와 접속이 가능하도록 운영체제 자체를 만들어 놓은만큼 앞으로 3주간 제품의 이용과 활용 마이클라우드만의 빠른 데이터 공유 방법을 영상과 사진을 통해 집중적으로 소개해 보겠다.

     

    특히 현재 사용하는 원드라이브 1.3TB / 어도비 클라우드 / 드롭박스 등 유료 결제에 따른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대체할 이유가 무엇인지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이 리뷰는 WD My Cloud Mirror Gen2 소개목적으로 제품을 무상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