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성비 노트북 ASUS 이북 E402MA-WX0045H 사용기
    이미지모바일/노트북 태블릿 2015. 10. 14. 15:02

     

     

    노트북 가격이 무척이나 저렴해졌다.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부품 가격 하락 요소도 있기는 했지만, SSD 같은 그동안 발목 잡았던 PC의 근본적인 모듈에 대한 성능 개선이 이루어지면서 체감속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한대에 기대심리가 많이 줄어들었다는점이 더 큰 이유가 아닐까도 한다.

     

    SSD 의 이점을 많이 본듯하다. 모바일 관련 제품군들이...ASUS 제품군에서 보급형 제품군에 속하는 E 시리즈이다. 정품 윈도우8.1까지 포함하면서 가격은 30만원이 넘지 않는 제품으로 웹 서핑와 문서작업에 있어서 전혀 불편함이 없는 제품이다. 넷북 시절의 암울함이 생각나기는 했지만, 그 때와 현재의 상황은 매우 다른만큼 테스트해보았다.

     

    일전에 소개했었던 ASUS X200MA: http://nothingdesign.co.kr/35 제품군와 비교해도 좋을듯 하다.

     

     

     

    패키지 자체는 ASUS 제품군에서 동일하게 사용하는 패키지 그대로이다.

    같은 모델명이라도 세부 사양에 있어서 약간씩의 차이는 있다. 테스트한 제품은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스토리지 용량은 32GB 제품이다.

     

     

    어댑터 형태는 유니버셜 타입이다.  

     

    13인치 제품군이 아니라 14인치 크기로 휴대성 면에서는 조금 크다고 느껴질지는 모르겠지만, 11인치에 답답함을 느꼈던 사용자라면 시원스러운 화면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전체적인 무게는 1.45kg 정도로 휴대성에는 큰 문제가 없는 수준이다.

     

     

     

    디자인은 고급형 노트북인 젠북 시리즈의 디자인을 그대로 받아왔다. 색감은 2in1 노트북인 T 시리즈를 연상케하는 펄 화이트 색감으로 스크레치가 일부 일어나더라도 투명함와 화이트 색감으로 크게 눈에 띄지 않는 장점이 있다

    단 어두운 색상의 경우에는 스크레치아 눈에 띄술도 있다. 젠북 디자인이라서 전체적인 선이 얇다는 느낌이다.

     

     

     

    좌측면에 대부분의 인터페이스가 존재하고 우측면에 USB포트 1개가 포함되어 있다.

    단 아쉬운점은 오피스 용도로 활용하는 만큼 기가비트 이더넷이 포함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는데 100mbps로 내부 네트웍망 이용시 속도 제한이 있는 편이다.

     

     

     

    상태 LED는 노트북 측면에 3개의 LED을 통해서 상태를 알린다.

     

     

     

    특이했던점이 바로 바닥면이다. 앞서 말했던 X시리즈의 업그레이드의 제한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웠지만, ASUS E402MA는 스토리지를 대놓고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볼트 하나만 풀어도 할수 있도록 해놓았다.

     

     

     

    장착은 SSD와 하드디스크 모두 장착가능하고 제품의 휴대성을 위해서라면 용량이 작은 SSD라도 저렴하게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권한다.

     

     

     

    볼트 4개 풀고 나서 바로 장착하면 인식은 별도 절차없이 바로 진행이 된다.

     

     

     

    전체적인 키 사이즈는 풀사이즈에 기반을 두었지만, 아쉬운점은 국내에서 개발된 제품이 아닌 만큼 우측 시프키가 살짝 작다는 점이 오타율이 조금 있다. 익숙해지는 시간이 살짝 필요로 한다.

     

     

     

    터치 키패드느 부분은 생각했던것보다 넓고 클릭이나 조작감도 나쁘지 않는 편이다.

    현재 사용하는 15인치 노트북보다도 큰 터치패드 공간을 지원하고 있어서 시간이 갈수록 유저들 사용성은 좋아지는 듯 하다.

     

     

     

    열 배출은 모니터 밑을 통해서 방출은 한다.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제품인만큼 송품구가 크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저회전으로 해서 동작을 한다. 맥북이라든지 젠북 시리즈들의 구조와 동일하다.

     

     

     

    14인치 화면을 제공한다. 12인치급에 비해서는 넓은 화면인만큼 눈의 편안함이 만족스럽다.

     

     

    윈도우10 지원인만큼 전면 캠은 이제 기본 별도의 마이크 포트는 지원하지 않고 전면 베젤에 있는 상단쪽에 마이크로 대신한다.

     

     

     

    액정 최대 개방각도는 이정도

     

     

    저발열인만큼 쾌적한 팜레스트는 어떻게 보면은 당연한다.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를 기본 제공한만큼 8.1 기본 탑재가 되어 있더라도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 해보기로 했다.

     

     

     

    ㅎㅎ 업데이트 된다. 왜 업데이트를 안 해놓은건지 윈도우10이 더 가볍게 사용 가능한데?

     

     

    하아 역시 예상했지만, 업그레이드가 안된다고 한다. 별도의 USB을 연결을 해서 우선 업그레이드 해보기로 했다. 실질적으로 윈도우8 기준으로 복구 공간 이 12기가 정도가 차지해 있었다.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면은 다소 달라질수 있는데 확인해 보기로 했다.

     

     

     

    업그레이드 이후 이전 시스템 공간은 18기가 정도를 차지 하고 있다.

    왜 스토리지 공간을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도록 만들어 놓았는지 이제서야 이해가 *.*

     

     


    윈도우10까지 설치하고 다 정리하고 나니 남은 여유공간은 15기가 정도이다. 복구데이터는 별도의 USB형태로 보관하고 나면은 이정도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스토리지의 성능은 의외로 빠른편이다. 일반 하드디스크 대비 10배정도는 빠르게 스토리지가 반응한다. 용량이 조금 작더라도 체감 성능은 역시 낸드 *.*

     

     

     

    업그레이드 완료후 전체적인 분위기는 크게 바뀌지 않았다. 윈도우10이기 때문에 인터페이스 변경

     

     

     

    바로 옆 공유기에서 테스트한 결과 회선 속도의 70% 정도의 속도를 보여준다.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자동으로 수시로 업그레이드 !!

     

     

     

    asus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중에 직접적으로 사용자가 컨트롤할 수 있는 번들은 없다. 그냥 자동적으로 깔아놓으면 알아서 한다.

     

     

     

    그나마 눈에 띄는 것은 전원이 꺼져있더라도 30만원 짜리 보조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다는점 ㅎㅎ

     

     

     

     

    Full HD 동영상도 큰 무리없이 재생하고 배터리 사용시간은 워드 타이핑와 브라우저 검색/ 액정 밝기는 최대로 이용시 최대 10시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실제적으로 95% 배터리 시점에서 타이핑와 웹서핑 작업만 했을대 90% 측정까지 떨어졌을시 윈도우10 기준으로 확인이 되었다.

     

     

     

    단점이라 생각한다면 역시 스트로지 공간의 제약이다.^^

    이 점을 미리 알고라고 있듯이, 업그레이드 편하게 하라고 노트북 밑면에 업그레이드 공간을 마련해 놓은점은 칭찬할만한 요소기이기는 하다.

     

    E402MA 계열이라도 상위 제품군이 있지만, 가장 저렴한것 구입하고 하드디스크나 SSD 저렴한걸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가격 경쟁력이 더 있어 보인다. 화면이 조금 크면서 저렴한 가성비 노트북을 찾는다면 적극 추천해본다.

     

    아 X200 시리즈 구입하느니 이 제품으로 구입할걸 ㅠ.ㅠ.어차피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만 할 건데

     

     

    - IT동아 오피니언 리더를 물품을 대여 받아 작성 하였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