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놀로지 NAS DS216j DLNA 기반으로 TV에서 영화보기
    세상돌아가는이야기/NAS Story 2016. 5. 23. 05:34

     

    <DS216J NAS 는 에이블스토어에서 유통하고 씨게이트 복구서비스가 적용된 NAS전용 하드로 테스트 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패드2 / 아이피타임 기가비트공유기 / 샤오미홍미3프로 디바이스로 재생했습니다>

     

    20만원대<하드디스크제외> NAS을 구입하는 주요 목적중에 하나가 TV에서 영화 보기일것이다.

    스틱 PC부터 시작해 스마트폰을 통한 미러링 기술이 완숙미에 오면서 손쉽게 파일을 재생을 할수 있는 환경은 되었지만,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파일을 스마트폰에 저장하고 다니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NAS에 저장해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불러오는 것이 가장 최적의 솔루션일것이다. 물론 외부에서도 파일을 스트리밍이 가능하기는 하다. <고급형 제품군중에 HDMI을 통한 다이렉트로 영상 출력이 가능한 시놀로지 제품도 있음>

     

    이번에 소개할 시놀로지 NAS의 주요 기능은 DLNA 기반을 통해 APP 및 일반 PC 기타 DLNA인증 기반의 스마트 TV에서도 손쉽게 시놀로지 NAS DS216J에 접근해서 영상을 스트리밍 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윈도우에서 영상을 공유하거나 파일 공유하는 방법은 설정에서 windows 파일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윈도우 기반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호환성이 높은 편이고 별도의 앱 설정이 필요 없어서 파일 탐색기 처럼 네트웍에서 파일 공유만 되어도 대부분의 영상 재생은 가능하다.

     

    <사용대상: 스틱PC/노트북사용자/미니 PC사용자>

     

     

    윈도우10 기반이라면 재부팅도 필요없다. 실시간으로 네트웍망을 읽어 올수 있고 기본 설정도 네트웍 검색이 기본이다.

    시놀로지 DS216J에서 설정했던  ID와 암호 접속후 바로 공유된 폴더에 접근이 가능하다.

     

     

     

    우리가 원했던 화면 아닌가요 ㅎㅎ^^ 이런 화면을 50인치 TV에서 보기 위해서 삽질의 삽질을 거듭한것이 아닐까요^^

    NAS와 네트웍망이 발전하기 이전에는 USB로 파일을 옮기거나 대용량 외장하드에 항시 파일을 담아두었고 다른 유저들과의 공유도 힘들었다.

     

     

     

    실제 Full HD 동영상에 있어서의 시스템 부담은 전혀 없다. 이유 NAS자체에서 영상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PC에서 영상 재생을 위한 프로그램이 돌아가기 때문에 NAS에서는 오직 데이터를 전송하는 것에만 치중하면 된다. 3-4GB의 영화파일을 실시간으로 2시간 이상의 영화 재생 시간동안 다운 받는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글 초반에 언급했던 DLNA 미디어 서버 설정을 하는 이유는 하나이다.

    호환성 때문이다. 미디어 기기들이 이 규약에 맞추어서 디바이스를 재생하고 어플리케이션들 또한 DLNA규약을 통해서 미디어 파일들을 공유하고 재생을 할수 있다.

    윈도우 PC을 위한 것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애플 기타 리눅스 운영체제까지 포함한 기기간 호환성을 위한 약속이다.

     

     

    파일 정렬과 색인 커버 이미지 등록을 위해서 체크정도만 해주면 되겠다.

    후에 이야기를 이어나가겠지만, FLAC같은 고품질 음원에 대한 재생을 위해서 트랜스코딩을 DS216J에서는 지원한다.

     

     

     

    따로 DLNA기반의 미디어 플레이어를 다운 받을 필요도 없다.

    이미 시놀로지 자체적으로 영상 재생을 위한 DS Video라는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제공한다. 다운 받고 최초 설정했던 퀵커넥트 아이디를 입력하고 접속하기만 하면 실내 및 외부 LTE망에서도 영상을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애플과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IPTV나 네비게이션에서도 일부 사용이 가능하다.

     

     

    고품질 음원에 대해서 재생을 못하는 디바이스를 위해서 별도 변환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자 DLNA활성화를 하면 그 동안 보지 못했던 드라이브가 하나 생긴다 바로 시놀로지라는 네트웍 단축버튼이 내컴퓨터에 활성화가 된다.

    파일 탐색기 재생 필요 없이 클릭한번으로 공유된 파일에 직접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다. 파일에 접근하기 위한 단계가 많으면 많을수록 편리한 기능이다.

     

     

    비디오 스테이션은 앞선 어플리케이션에서 편리하게 영화 파일 재생을 하기 위한 설정이다.

    DSM6.0 에서 비디오 스테이션 APP 클릭하면 바로 접속하고 설정도 가능하다.

     

     

     

    제 인생의 첫사랑의 추억을 가지고 있는 영화네요 ㅎㅎ!! 명작이죠

     

     

     

    설정된 이후에 색인된 영화는 어떤 디바이스에서 접속하든지 동일한 커버 사진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한다.

    단 디바이스 종류에 따라서 파일 재생할수 있는 능력이 달라진다. 파일 영상 재생 호환성은 안드로이드 계열이 더 뛰어나다는 점^^

     

     

     

    사용자가 할일은 영상 파일이 어디에 담겨져 있는지 지정해주기만 하면 된다. 애플 TV을 정식으로 지원하네요

     참고로 DTV 기능 녹화버튼이 있는데 일반적인 옥내 단자에서 지상파 수신과 녹화 기능은 아닌것 같다. IPTV기반이 아닐까 한다.

     

     

     

    여튼 시놀로지 NAS DS216J 을 통한 영상 재생과 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실시간으로 불러 올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 기능과 사용성을 위해서 NAS을 구입할텐데 집안에서 네트웍망을 통한 파일 재생과 공유 기능에 있어서의 불편한점은 전혀 없음..

    외부 LTE망 연결시에는 대용량 파일을 스트리밍할때는 주의을 요한다. 영화한편보고 데이터을 모두 사용할수도 있다^^...

     

    다음편에서는 시놀로지 NAS에서 제공하는 사진 / 음악 재생과 관련되어서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 사용성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한편의 글로 담아 보려고 했지만, 가볍게 읽는 스낵컬쳐 추구하는바 다음편에 보아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