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기 에이블 서포터즈 글양식 메인 헤더 이미지

미션 포스팅 정보

포스팅 주제

ASUSTOR AS5102T가 변화시킨 거실 모습

NAS 모델명 AS5102T
펌웨어 버전

2.4.2.RCG2

테스트 환경 및 참고사항

iptime 공유기 / 유동 ip

이 포스팅을 작성한 에이블서포터즈는 누구?

닉네임 아리마
블로그

HTTP://nothingdesign.co.kr

네임카드 아리마 네임카드

 

 

 

 

국내에서 NAS 장비를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사후 관리를 하고 있는 에이블스토어 장비이야기이다.

반년 가까이 ASUSTOR 장비를 사용해보면서 느낀점이다. 제품이라기 보다는 장비라고 표현한 이유는 아무래도 일반 가정용 제품군보다는 기업용 제품군에 포함된 제품이기에 제품보다는 장비라고 표현했다.

그만큼 성능적인 부분과 확장성이라는 측면에서 일반적인 NAS 장비 대비 높은 확장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아쉽게도 사용자가 이 기능을 모두 이용하지 못하고 아직도 공부하고 있는 상황인만큼 앞으로 만들어 낼 이야기는 더 많아진것이 사실이기는 하다.

 

구매예정자: 웹서버 구축가능자 / 워드프레스 구축가능자 / DB 구축 해본 유저 / 다수의 파일 공유가 필요한 유저

 

단순하게 많은 사용자가 파일 공유을 위한 파일 서버로서의 활용도 가능하지만, 그 보다는 서버 형태로 활용 가능할 정도로 다양한 옵션과 APP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활용할수 있는 유저와 기업이라면 그 가치는 무궁해진다라는 생각이 반년 가까이 사용하면서 ASUSTOR AS5102T을 사용해보면서 드는 소감이다.

 

펌웨어나 소프트웨어등으로 속썩인적은 없었따. 멈춘적도 없고 답답하다고 느낀적은 없다. 앱 사용에 따른 호환성 문제는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서 제외하더라도 시스템 자체적인 부분은 2달에 한번꼴로 꾸준하게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던것 같다.

 

 

 

우선 국내에서 잘 알려졌다면 알려진것이고 모르는 유저들이 있다면 시놀리지 장비를 아냐고 한다면 성공적이라고 해도 될듯하다.

 

그 시놀리지 장비를 국내에서 판매 유통하는 에이블 스토어가 아수스 스토어 장비도 국내 유통하고 판매를 하고 있다. 알고는 있었는데 실제 제품을 설치해보고 알아가면서 장비들의 수준이 대단 합니다.

 

 

 

에이블 스토어 기업 제품은 카페를 통한 유저들과 꾸준한 소통 다양한 제품군들과 시놀리지 제품에 대해서는 정기적인 세미나를 통해서 제품에 대한 이상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앞으로의 전망이 밝다는 것은 사물인터넷 기반의 제품군들이 늘어나고 이를 제어하고 데이터를 입출력해야 하는 스토리지의 활용성과 요구사항은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이 된다. 이 부분을 안정적인 홈서버 개념으로 발전 시켜줄 수 있는 몇 안되는 제품군중에 하나이기 때문이다.

 

예전 LG NAS 출시 당시만해도 국내 브랜드 기업이 나설것으로 생각은 했지만, 기술력 차이와 시장의 성숙하지 못한데에 따른 판매 저하가 있었는데 이 부분을 에이블 스토어는 꾸준하게 이어나갔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구형 제품이 되었다. ㅠ.ㅠ....최근에 홈 서버용 제품군으로 새로운 제품군이 출시가 되었고 기업용 제품군 중에서 현재 사용하는 5102T가 가장 저렴한 버전이다. 4베이 이상 되는 NAS는 누가 사용한 걸까^^

 

 

 

특징은 하나다. 단독적인 HDMI 그래픽 출력이 가능하고 듀얼 기가비트랜과 USB E-SATA등을 통해서 다양한 확장성을 보증한다.

 

심지어 광출력 단자를 통해서 음성 출력까지 가능하게 되면서 집안의 홈서버와 기업용 제품군으로서의 확장성또한 모두 잡았다. E-SATA포트 있는 것을 보고 아 이 제품군이 기업용 제품군에 포함되었다는 것을 직감하기는 했었다.

 

 

제품 자체는 2베이 제품으로 조용하다 후면에 팬이 하나가 있기는 하지만 자동모드로 팬 회전시 400RPM 정도로 저속으로 회전한다.

 

 

사용된 하드디스크는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하드이다. 헉 소리 날만큼 성능 좋고 그동안의 씨게이트 제품군에 대한 인식을 바꿔버리기에 충분한 제품이다. 개인적으로도 씨게이트 제품에 대한 제품 신뢰성을 그렇게 높게 평가하지는 않았지만 역시 사용해보아야 아는가보다.

이 제품 사용 이후에 현재 씨게이트 4TB 포터블 하드디스크도 구입해서 사용 중인다. 

 

 

NAS 사용을 위해서 UPS 장비도 장착했다. 실제 USB을 통해서 데이터 입출력이 되는 제품군으로 ASUSTOR AS5102T 장비도 공식적으로 UPS을 지원하면서 관리 기능도 함께 제공했다.

 

 

키보드 마우스 사용도 가능하다. USB로 연결된 모든 장비들 사용이 대부분 가능하다. 단 조건부는 역시 드라이브 문제 일반적인 OS가 아닌 리눅스 기반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듯 하다.

 

 

 

리모컨도 있다 ㅎㅎ 의미하는 것이 무엇 바로 단독적인 PC로서의 역할도 가능한 미디어 서버로서 역할도 한다는 점이다.

 

 

 

아쉬움점은 제품 출시시기가 시기인만큼 HDMI 단독 출력은 FULL HD만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모든 접속 기반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서 확장이 된다.

자체 앱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크롬 브라우저 기반으로 기능 확장을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크롬북이라고 생각하면 편할 듯 하다.

 

 

 

이렇게 기능 확장도 됩니다. 하지만 실제 영상을 실시간 스트리밍 한다거나 무거운 작업을 하게 된다면 NAS가중되는 부담이 80% 가까이 CPU점유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무거운 작업을 하면 전반적인 시스템 성능이 낮아지게 된다.

동시에 웹 서비스를 많이 하고 있다면 부담이 될수 있다.

 

 

심지어 윈도우까지도 원격 제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꾸밀 수도 있다.

 

 

 

이렇게 트리형 관리 구조보다는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듯이 할수 있는 ADM구조가 훨씬 편안하다는 것은 별도 말을 하지 않아도 될만큼 편안하다.

 

 

 

부족한 앱은 app 센터를 통해서 다운이 가능하고 모르는 부분도 메뉴얼을 다운 받아서 적용이 가능하다.

 

 

 

자체적인 메일 서버라든지 DB운영 SQL 및 워드프레스까지 지원하면서 홈서버라는 개념에 한발짝 더 다가가는 느낌이다.

하지만 이 모든것을 이제서야 조금씩 알아가면서 적용하고 있다는점이다. 공부하게 만드는 제품인것은 확실하다 근 반년동안 열심히 공부했는데 ㅎㅎ 그래도 어렵다. ㅠ.ㅠ.

 

 

 

확장성을 E-SATA포트에 USB3.0 3개 2.0포트 2개등 전혀 불편함이 없는 확장성을 보여준다.

 

 

 

심지어 부족한 NAS 스토리지 슬롯은 외장하드를 다수를 연결하면 마치 내부 스토리지 처럼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유연적으로 적용이 가능했었다.

 

결론............

 

- 동급 50-60만원대 경쟁사 nas대비 좋은 기능을 제공하는건 사실이다. 이건 정말 확실한듯

- 자체적인 os의 꾸준한 업데이트와 관리적인 측면에서의 장점은 충분하다.

-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NAS하드는 안정적이고 레이드0 에 따른 데이터 안정성도 만족스러웠다.

- 부족한 클라우드 데이터와 자체적인 홈페이지 구축해보고자 하는 유저들이라면 난 적극 추천할듯 하다.

 

국내 정식 유통 없이 이 장비가 들어왔다면 구매 가치가 없었겠지만, 에이블 스토어에서 유통하는 만큼 안정적인 사후관리까지 지원받을수 있는 만큼 구매추천 해도 될듯!! 그런데 AS5102T 가겨 격쟁력이 최근 무척 좋아졌네요

 

4K 단독 HDMI출력만 아니라면 대안이 없다고 해도 될듯 합니다.  

 


 

 














저작자 표시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아리마팡팡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