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NAS하드와 Rescue 서비스로 더 안전하게
    불편한리뷰^^/Storage 2015. 11. 1. 20:27

     

     

    현재 사용하는 NAS 시스템이다.

    여기에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NAS하드와 백업용으로 4TB 씨게이트 외장하드 조합으로 사용할 예정이고 사용 중이다. !!

    음 장비는 ASUSSTOR 장비 AS5102T 2베이 장비이다. 어떻게 보면은 오늘 소개할 NAS하드에게 잘 어울릴만한 제품이기도 하다. ^^

     

     

    NAS에 오늘 테스트할 하드디스크 2개를 슬롯 로딩 형식으로 바로 장착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구성은 앞선 데스크탑에서 구성했듯이 레이드0로 구성했도 시스템 용량 제외하고 3.34TB을 사용자가 이용이 가능하다.

     

     

     

    ㅎㅎ 그렇게 사용함에도 40-45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NAS 장비 자체의 팬 회전율을 높이면 좋겠지만, 정숙성이 우선이고 온도도 50도 밑으로 계속 유지하는 상황이기에 팬 회전율을 높일 필요는 없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하는 베드섹터 검사에서도 전혀 문제 없음. 아 역시 ASUSSTOR NAS 장비 좋아요 ^^

     

     

     

    자 우선 듀얼로 랜포트를 연결해 놓은 상황에서 각기 다른 랜 IP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동시에 보내보기로 했다.

     

     

     

    2개의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장비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동시에 같은 파일을 내려받아 보기로 했다.

     

     

     

    공유기도 문제이기는 하다. 초기에는 속도가 이렇지만 한개의 회선에서는 속도가 30MB 수준까지 하락한다. 음..좀더 속도가 나올것도 같은데 생각을 좀 해봐야겠네요^^ 2개 동시에 파일을 끌어올때는 도합 130정도의 회선 속도를 보여준다.

     

     

     

    씨게이트의 레스큐 서비스는 화끈하다. 미리 일정 부분 복구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을 하는 것이다.

    데이터가 손실 되면 전화후 복구된 데이터와 동일하드가 나에게로 슝 하고 오게 된다. 허허허...물론 하드 손상을 받았지만 데이터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면 5년의 사후 서비스 기간동안 레스큐 서비스는 그대로 유지가 된다.

     

     

     

    자 여기서 왜 이 서비스가 중요하냐..바로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받아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SSD 하나 살리는데 66만원 달라고 한다. 아놔~~!! 올해 초에 회사 포트폴리오 데이터를 SSD에 담아서 보관했지만, 결국 SSD 먹통 -./-

    기업 입장에서 이렇게 관리비용이 들어갈 바에야 차라리 동일한 하드웨어 그대로 제공하고 복구 서비스 받는 하드디스크가 시간적으로도 비용적으로 더 저렴하다는 이야기이다. 아 이때를 생각하면 또 머리에서 스팀 올라오네요

     

     

     

    여튼 엔터프라이즈 하드디스크 기준으로는 9만원 씨게이트 NAS하드 기준으로는 3만원 정도만 데이터 살리고 하드디스크 보증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제품군이 속도나 보증면에서 더 길기 때문에 가격으로 따진다면 더 이점이 있지 않을가 싶다. 2베이 이상의 NAS장비 사용자라면은

     

     

     

     

    이번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NAS 하드 테스트하면서 느낀점은 데스크탑 용도로도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앞서 내용에서 언급했듯이 불안에서 SSD나 외장하드에 데이터를 담아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데이터가 날아가는 경우는 발생을 한다.

     

    금전적으로도 복구 엄청난 손해를 끼치고 장비를 운영하지 못해서 오는 손해는 더 심했다. 지적 자산 보호에 있어서 NAS 장비는 여러 사람들와의 정보 공유에 있어서 중요한 장비가 되어가고 있다. 이왕 기업용 기준으로 데이터의 신뢰성와 서비스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면 초기 비용을 더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한다.

     

    첫번째 사진에서 보았듯이 씨게이는 외장 4TB 외장하드의 데이터는 이제 엔터프라이즈 NAS 하드로 백업될 예정이다. 데스크탑에서도 이용 가능해서 더 좋네요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