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수스토어 NAS ADM3.0으로 더욱더 편리하게 하드웨어는 더 빵빵세상돌아가는이야기/NAS Story 2018. 1. 14. 03:46
지난해에 집중적으로 소개했었던 아수스토어 NAS 이야기 입니다.
제가 소개를 많이 할때는 운영체제는 ADM2.X대로 시작했습니다만 ADM3.0 Beta로 구준하게 테스트를 거치면서 지난해 3분기쯤 정식으로 ADM3.0 릴리즈가 되었다.
큰 차이점이라면 그 동안 경쟁사에 비해서 하드웨어 성능등은 가격대비 더 좋았지만, 운영체제가 다소 빈약하고 부족하다는 소리가 많았습니다. 저도 마찬가지였죠
가장 눈에 띄는 위젯을 통한 모니터링 기능이 없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점이기는 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지 관리에 대한 사용자 접근성도 낮았죠.....exFAT을 정식으로 지원하게 되었고 ADM3.1 Beta 부터는 SSD캐싱을 비롯한 LDAP등...그동안 부족하다 싶은 기능들이 대거 업데이트 준비를 하고 있기도 하다.
참고 AS5102T NAS에 대한 리뷰글은 제 블로그에서 키워드로 검색해 보세요....오래전 글이기는 하지만요 (http://nothingdesign.co.kr)
테스트할 제품은 AS5102T로 오래된 제품이기는 하다. 그래도 HDMI 출력에 듀얼링크 지원 풍부한 확작성은 아직도 기업 현역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제품이죠 ^^...저한테는 그래요.
TV에서도 바로 출력이 되는 HDMI 포트를 갖추고 있는 제품으로 무선 키보드 마우스만 장착하면 바로 일반 PC처럼 이용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작업을 웹 브라우저의 클라우드를 통해서 이용한다면 PC로서도 활용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이전 버전과는 큰 차이점이 없어보이지만 내부적으로 UI가 사용자 중심으로 일부 개선이 되었다.
오래된 제품이다 보니 셀러론 CPU을 사용한 제품이다. !!
그래도 조용하고 아직은 좋습니다. ^^ HDMI에다가 듀얼링크 ESATA포트 광출력까지 충분하죠^ㅆ^
업데이트는 지난해 10월즘 진행했고 현재 3.1Beta 테스트가 진행중이기도 하다. 요즘 대세 서비스를 몽땅 담은 만큼 ADM3.1이 완성판이 되지 않을까도 한다. 현재는 경쟁사 대비 90%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앱 사용이 가능하고 다운로드가 가능한 아수스토어 NAS이기 때문에 그룹핑은 필수적이였다. ADM3.0 업데이트 되면서 이 부분도 가능해졌다.
그리고 또 한가지의 큰 변화는 디바이스와 운영체제에 따른 해상도을 비롯한 창 크기 변경시 내부 창이 유연적으로 변화되지 않는 부분을 수정되었고, 테마 및 디자인이 시안성이라든지 디자인이 보기 좋게되었네요 ^^
아수스토어 운영체제의 가장 불만이였던 부분 윗젯 모니터링이 드디어 가능하게 되었다.
대 놓고 말하자면 시놀로지에서는 이미 지원하던 기능이였는데 ADM3.0은 뒤늦은감이 있다. 이유는 NAS가 단순하게 저장 장치 역할을 하는것뿐만 아니라 가상머신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코딩까지 동시에 한다. CPU에 부담이 많아지는데 실시간 모니터링은 어떻게 보면 필수적이다. 로그 확인하는 절차가 간소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스토리지 관리자 기능 강화는 ADM3.1 beta 버전부터 더욱더 강력한 레이드와 오류 보정등으로 더 좋아지기 위한 기반이다.
기타 잘잘한 시스템 알림 및 앱 바로가기 버튼 활성화와 앱 업데이트를 비롯한 제품간 앱 기본 설치 기능등 NAS 사용함에 있어서의 편리함이 더 좋아졌다. 직접적으로 느끼는점은 원드라이브 사용시 데이터 싱크시에 오류가 나는 문제가와 자주 끊기는 문제가 개선된 것만으로도 이번 ADM3.0 업데이트는 만족스럽기는 했다.
아수스토어 NAS의 exFAT 디스크포멧 형식을 드디어 지원하네요
3.99불로 라이센스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살짝 확작성에 있어서 아쉬움으로 남았는데. exFAT 디스크 포멧 형식이 유료라이센스 지원이지만 ADM3.0.4 이후부터는 아수스토어 모든 NAS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이 되었다.
연결 편리성은 3.0부터는 아니지만 asustor 앱을 통해서 멀티미디어 파일과 관리등을 모조리 가능하다. 앱 안정성이 100% 만족스럽다고 하면 거짓말이지만 호환성측면과 파일 형식 지원이 앱 업데이트시마다 좋아졌다.
정말 초기에 앱 사용할때는 스마트폰 성능도 문제였지만, 전반적으로 파일 불러올시에 딜레이가 상당했지만 ADM3.0업데이트와 앱 업데이트도 수시로 이루어지면서 이 문제도 개선이 되었네용!!..
또 하나 윈도우와 맥에서도 손쉽게 아수스토어 NAS에 접속할수 있도록 이지 커넥터 기능도 지원한다. 여러개의 아수스토어 NAS을 이용한다든지 장소를 옮겨가면서 수시로 NAS에 접속해야 한다면 EZ커넥터 소프트웨어는 필수다.
마치 네이버 클라우드 탐색기를 이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웹브라우저를 열고 로그인을 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와도 같다.
하이엔드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리눅스 OS 지원..하하 저도 이건 처음 보았네요....
가상 머신 지원은 요즘은 제가 잘 사용은 안하지만 NAS 자체적으로도 윈도우같은 운영체제를 설치가 가능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CCTV 관리 기능...이 부분은 업데이트라기 보다는 요즘 NAS들이 추구하는 보안 관련 분야인 만큼 확인차원에서 아수스토어 데모 시스템을 통해서 확인한 것으로 만족...
아수스토어 NAS에서 HDMI 출력이 되는 제품들은 이렇게 TV 연결만으로도 NAS의 모든 기능 활용이 가능하다.
이제는 4k 지원까지 되는 NAS 제품이 출시가 된 상태이다. 제가 이 제품 사용하고 나서 3달 뒷쯤인가 4k 지원하는 제품이 나오면서 제가 가슴을 두드렸네요 하하하
유투브 머신으로도 활용 가능....아수스포털 이용하면서 느낌점..
ADM3.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다운되거나 프리징 되는 현상이 사라졌고 앱간 이동이라든지 종료시에 아수스토어 메인 포털에 연결이 안되는 현상도 개선이 되었다.
이번 개선 사항은 향후 asustor portal 사용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일것 같네요 있으나 마나 반쪽 자리 기능이라고 생각했는데 확실히 ADM3.0 업데이트 이후에 빠릿함과 잘 종료되고 잘 전환되네요
관리 페이지 접속은 크롬 브라우저 기반으로 접속이 된다.
크롬브라우저로 접속이 되는 만큼 구글 계정 이용이 되고 확장 프로그램도 대부분 활용할 수 있다. 심지어 팀뷰어 같은 원격 모니터링 및 컨트롤도 가능하다. ^^
끝...^^ 이제 ADM3.1 Beta 업데이트 해보고 과연 SSD 캐싱이라든지 레이드 오류 정정기능등...
얼마나 더 좋아졌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죠...^^ 포털이 제대로 동작하니...속이 다 후련하군요!!
'세상돌아가는이야기 > NAS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블스토어] 시놀로지 DS218+ 하이퍼백업과 액티브 백업의 차이 랜섬웨어 안뇽 (2) 2018.01.31 [에이블스토어] 시놀로지 DS218+ WD RED NAS HDD 설치 및 성능 (0) 2018.01.31 [에이블스토어] 시놀로지 NAS 업무 활용하기 <캘린더/오피스> (0) 2017.12.31 [에이블스토어] 시놀로지 DS218+ NAS & DS CLOUD 스테이션 이용한 파일 공유 및 백업하기 (0) 2017.12.31 [에이블스토어] 시놀로지 218+ 히타치 헬륨하드 10TB 레이드 사용기 (0) 2017.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