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one 몬스터2 500W 80플러스 브론즈 등급 스카이레이크 시스템 적용기
    불편한리뷰^^/Etc PC Module 2015. 12. 17. 14:53



    Aone 파워 지난해 여름에 한번 소개했었던것 같다.

    몬스터 시리즈 2번째 제품이다. 크게 변경된 부분이 없는 리뉴얼 격인 제품이다 2016년을 대비하여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졌다는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이전 제품에서도 좋은 효율과 가격 유상 포함 5년의 a/s 기간을 두면서 스카이레이크 시스템을 포함한 대부분의 최신 사양에서도 구동이 될정도의 좋은 반응을 얻었던 만큼 그 기능성과 편의성 그대로 이어받은 몬스터2 500 80플러스 브론즈 제품을 소개한다.




    80플러스 브론즈 등급으로 40-50% 로드율에서 최고의 효율을 내는 제품이다. 보통의 시스템들이 300W 중반정도를 소비하기에 게임 구동시에도 최대의 효율을 보여준다고 해도 이해 될듯 하다. 물론 전 영역에서 걸쳐서 83%이상의 효율을 보여준다.




    이전 제품과 달라진점 바로 케이블이다. 메인 케이블만 매쉬소재로 마무리 되어 있던것에 비해서 몬스터 2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모든 케이블이 매쉬 타입으로 변경이 되었다. 배선 정리가 깔금해지고 케이블이 분리가 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특이한점은 보통 그래픽카드 전원이 빨강색이던데 CPU보조전원이 빨강색 포트이다. 8핀 ^^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는듯 하다. 몬스터 제품군 자체가 80플러스 브론즈 인증을 받은 제품 중에서도 좋은 가격과 성능을 보장햇었던 만큼 몬스터2에서도 당연한것인가^^



    파워 자체가 성능 표준화가 되면서 파워의 소음이라든지 발열에 대한 걱정은 2-3년전부터 별도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될만큼 좋아진 상태이다. 이젠 다 조용해 그래픽카드가 더 시끄럽지



    조립 상태~~



    개인적으로 궁금한점 저 구리배선이 왜 저렇게 올라와 있는지 궁금.처음보는 구조이다. (개인경험상)



    테스트 효율과 몬스터1 제품과 같다고 한다. 문제는 역시 현재 사용하는 스카이레이크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면에서 700W 제품과의 간극을 줄일수 있느냐일 것이다.




    테스트한 시스템은 한 전력 소비한다는 gtx560 ti 트윈프론즈과 스카이레이크 6700 논 오버 상태에서 테스트 진행했다. 혹시나 전력 부족이 일어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그냥 넣어두어야 할 것인가 ?




    테스트전에 사용하는 잘만 700W 80 플러스 스탠다드 버전과의 차이점은 없다. 3.30v에서 3.428v로 700W의 출력이 더 높게 나온것을 제외하고 모든 전압이 동일하게 측정 되었다.




    60프레임 가까이 부하 테스트 진행했고 다운 없이 테스트 종료

    OCCT 테스트나 번인 테스트가 정확한 파워의 판단 기준이 아닌긴 하지만 확인은 해보기는 했다. 시간이 좀 남아서 저녁에 시스템 켜놓고 평상시 3D 렌더링 돌리는 시간 기준 6시간으로 야간에 빡빡 돌려보았다. 다운 없이 종료된 것만으로도 큰 문제 없는 것으로 확인




    오히려 요즘은 시스템 효율이 제품의 품질을 알리는 길이기도 하다.

    그래서 80플러스 인증이 마케팅의 수단이나 성능 지표로 보는 것이 이유가 있다. 풀로드시에 60-70% 사이의 전력을 소비하게 된다.

    이는 700W 잘만 파워와 비교시 30-40W을 풀로드 기준으로 더 소비한다. 700W 제품이 동급이 아닌데다가 부하 걸리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비교라고 할수는 없지만 스카이레이크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상위 제품군에 속하는 i7-6700k 사용에 있어서도 문제가 없다


    그래픽카드 자체도 170W 정도를 최대 소비전력으로 보고 있는만큼 현재 왠만한 9시리즈 그래픽카드와 조합을 해도 큰 문제 없이 구동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대기전력 1W 미만이라고 하지만 실제 측정은 1.6W을 보여준다. WOL비활성화하고 포트 모두 제거하고 erp 모두 활성화 해도 동일하다. 물론 측정기도 리셋해보았지만 동일한 현상 테스트한 제품이 출시전 상태인만큼 완벽할수는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끝..가격 인상폭은 3천원 정도이다.

    경쟁사 대비 크게 비싸지 않는 가격이고 안정된 사후 관리와 매쉬 케이블 채택을 통한 선정리의 편리성의 장점을 제공한다면 2016년 스카이레이크 시스템 있어서 선택할만한 제품이지 않을까 한다.


    중간에 언급했듯이 효율이라든지 정전압에 있어서 큰 장점을 보여주지만 대기전력이 스펙에 표기된것에 비해서 그린 IC가 동작하지 않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