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andisk X400 TLC SSD가 제시하는 2016년 SSD 변화불편한리뷰^^/Storage 2016. 2. 18. 15:50
Sandisk 에서 X300 후속 제품을 출시했다.
당시 출시할때만 해도 TLC SSD 제품이 삼성이 유일했었기에 성공에 대한 의문이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이후에 다른 제조사들도 속속 TLC 타입의 SSD가 출시가 되면서 가격적으로도 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가격적인 이점이나 사용성이 좋아진 것이 사실이고 MLC 타입의 보급형 SSD 제품군들이 3년의 보증 기간을 약속한 것과는 다르게 5년의 보증기간을 제시하면서 만약에 있을 수명적인 부분을 잠재운듯 하다.
제가 X300 256GB SSD을 블로그에서 소개할 당시만 해도 생소하기는 했어요 ^^ 샌디스크의 두번째 TLC SSD X400 테스트 진행해 보겠습니다.
128G 제품을 제외하고는 속도는 동일하다 낸드와 연결되는 채널 숫자에 따른 성능 차이일 것으로 생각이 된다. 타사와 다르게 5년 화끈하게 보증을 한다. 수명과 관련된 부분을 책임을 지겠다는 의미가 아닐까 한다.
기술적으로 상당한 자신감이 될것으로 생각이 든다. 기업 입장에서 보증 기간을 늘린다는 것은 판매이후에도 돌아올수 있는 재반비용이 높아지기에 자신이 없다면 진행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 참고로 X 시리즈가 기업용 제품군으로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서도 기업용 제품으로 분류를 하고 있더군요
무상 5년 SLC블럭 타입으로 별도 시스템 메모리를 활용하지 않으면서 SSD의 수명을 보증한다.
7mm 폼펙터 규격으로 대부분의 노트북에 설치가 가능하다. M.2 제품군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더 크네요
ㅎㅎㅎ 개봉을 해버렸으니 이제 워런티는 포기해야겠군요 평생 사용해야 겠습니다. 하지만 드라이기로 샤샥 했으니 그냥 넘어갈지도 모르죠 하하하!!
자 TLC 제품들이 특성 중에 하나이다. 제조사들마다 크기나 기술적으로 조금씩 차이가 있고 명칭은 틀리기는 하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TLC 낸드로 데이터를 넘기기 전에 SLC낸드에서 잠시 저장했다가 데이터를 넘기는 방식이다.
그래서 SLC블럭 크기만큼 데이터들이 실행을 할때는 속도와 내구성을 보증한다.
마벨 컨트롤러와 마이크론 범퍼 샌디스크 TLC낸드 모듈이 들어간다.
32GB 모듈 조합으로 해서 128GB 구성된 SSD이다.
램 디스크 개념과도 비슷하다.....미리 설정된 SLC 공간에서의 빠른 속도와 내구성을 보증하기에 SSD 기준 속도보다도 빠르게 읽고 쓰기가 가능하다. 이 범퍼 크기가 어느정도인지 추정 테스트도 한번 해보기로 하겠다.
X300과 X400에서 보여지는 차이점은 없다. 일부 저가형 MLC SSD 제품군중에서 저전력을 위한 Devsleep 기능이 없는 제품들이 대부분인만큼 그 점에서 본다면 X400이 조금은 더 오랫동안 모바일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
운영체제를 설치하지 않는 상태에서 성능 테스트 스펙에서 제시했었던 성능 그대로 나왔다. 90% 유지된 상태에서 일부 성능 하락은 있으면 큰 편은 아니다. TLC SSD 의 속도 타입을 그대로 보여준다. 확실히 범퍼 역할을 하다 보니 4k 쓰기속도에서 이점을 보인다.
대부분의 파일 크기에서 용량에 따른 큰 편차는 보이지 않으나 8.0 구간에서는 오히려 성능이 더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전반적으로 성능 하락폭은 크지 않다.
양호하네요 X300이나 X400이나 큰 차이점을 모르겠어요
as ssd 벤치..음....이 스코어사 제대로 맞지는 않는다. Read 테스트에서 엑세스 속도 벤치가 돌아가지 않는다. 시스템을 바꾸어서 테스트를 한번더 해보지요^^
운영체제가 미설치 상태에서의 복사 성능 테스트 대용량 파일을 이용해서 내부 복사 성능 테스트 2배수 하면은 200-250사이에서 총 대역폭이 발생한다고 생각된다.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를 했으니 시스템을 바꾸어서 H170 보드에서 윈도우10으로 마이그레이션 해서 테스트해보기로 했다.
기업용 X110은 마이그레이션이라든지 무료 소프트웨어 사용을 못했는데 X300이나 X400은 사용이 가능하다. 자연스럽게 시스템을 이전하는 것으로 끝
운영체제 설치하고 리커버리 파티션 포함하면서 게임 1개 설치하고 나면 이렇다. ㅎㅎㅎ 역시 이제는 120기가 SSD는 게임만 설치할 수 있도록 전용 SSD로 남겨두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왠만한 대형 게임은들은 40기가 넘는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에 부담이 갈 수 밖에 없다. 120기가대 제품군들에 대해서는!
자 성능 정리한번 해보겠습니다.
보급형 MLC SSD하고 성능이 비슷하다 점수등을 보았을때에도 그렇다면 MLC SSD 구입하라고 할수도 있다. 하지만 X400은 차별화를 두었다. 가격/ 보증기간 5년 실제 프로그램 로딩에서 이점을 보이는 실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조금더 나은점을 보인다.
2월 말쯤에서 지금까지 테스트했었던 SSD 관련된 데이터를 취합해서 한번더 포스팅해보겠어요 ^^
자 SLC 블럭의 대략적인 크기가 어느정도 될까 추정해본다면 2기가 정도가 아닐까 한다.
2기가 쓰기 속도가 넘어가면서 내부복사 테스트시에 급격한 성능 하락이 된다.(내부 복사 테스트임에도 단일 쓰기 성능의 속도 제공) 절반정도의 성능 하락!! 즉 2GB 정도의 초기 실행 파일을 가진 프로그램이나 게임이라면 고급형 SSD와 큰 차이없는 실행 속도를 보여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론상!!^^
실제로도 느리지 않았으니까요.....^^ 단 대용량 파일 복사할때는 어쩔수 없다. 마치 램캐쉬의 영역을 벗어난다고 하면 될까요!!
자 정리해보겠습니다.
현재 X400 128GB 기준으로 850EVO와 동일한 가격이다. 보급형 TLC라기 보다는 고급형 TLC SSD 라는 의미이다....
그리고 보급형 MLC SSD 제품군 비교해서 5천원 이내에서 가격이 더 비싸다...쿠폰 사용하고 나면 거의 동일하게 보급형 MLC SSD 가격으로 구입가능하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유저들은 구입할 가치가 있을까?
850EVO 판매량이 다나와 순위 2위 정도 하고 있다면 어느정도 답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물론 국내에서 브랜드 파워라는 측면에서 일반 유저들에게 어필하는 내용이 다를수는 있다. 그렇지만 보급형 MLC SSD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보증기간 자체도 길기 때문에 일반 유저들 입장에서는 오히려 더 나은 선택이 아닐까 한다.
참고로 저는 X300 출시되고 나서 현재까지도 잘 사용하고 있지요 ^^....수명과 속도 TLC도 크게 무관합니다. 추후에 기회가 된다면 850EVO와의 비교 테스트도 번외편으로 한번더 소개해 보겠습니다.
참 그 고정관념이란것이 넘기가 힘들어요 TLC는 MLC보다도 안 좋다는...보안해주는 기술이 출시가 된만큼 올해에는 가격적으로나 인식이 바뀌지 않을까요^^
'불편한리뷰^^ > Storag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랜센드 블랙박스 전용 마이크로 SD 카드 안정성을 보증한다. (0) 2016.04.06 BX200 SSD 타사 TLC SSD 비교 및 모멘텀캐쉬의 게임 로딩 성능 (0) 2016.03.21 엔터프라이즈 기업용 하드디스크 차별점 HGST 1TB Ultrastar A7K2000 HUA722010CLA330 (0) 2016.02.04 씨게이트 백업 플러스 외장하드 4TB 리퍼 성공과 사용기 (0) 2016.01.29 씨게이트 포터블 외장하드 4TB 화끈하게 용량 업그레이드 Seagate Backup Plus S Portable Drive (5) 2015.12.29